MZ세대라면 자연스럽게 사용할 커피전문점 선불결제시스템이지만,
사이렌오더가 처음 나왔을 때는 이 정도로 파괴력이 있을 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당시 스타벅스 존재감도 이정도는 아니었죠
하지만, 이 사이렌오더가 표준이 되고, 스타벅스 위상이 높아지면서
선불 예치금만 1,800억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선불충전금은 부채 성격이지만, 고객충성도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도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선불충전금은
지난해 기준으로 카카오페이가 3,000억 원 대. 토스 1,158억 원, 네이버페이가 576억 원 수준을 보유했다고 하니, 엄청난 규모입니다.
이렇게 되니, 과거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과거 신년사에서 "스타벅스가 경쟁 상대"고 언급한 적이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