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매일읽기챌린지 #퍼블리뷰 #퍼블리뷰4일차
나는 일개 사원이긴 하지만,
사실 큰 기획보다 실무에 주로 참여하긴 하지만,
디자인 씽킹은 내가 맡은 일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생각해보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울러 기업 전체의 사업 방향을 디자인 씽킹할 수 도 있지만,,
나만 맡은 작은 업무일지라도 이렇게 한번이라도 고민해본다면 회사를 위해서도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고 나 역시 더 좋은 성과를 내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디자인씽킹 4단계
1. 사용자 이해하기
: 트렌드라고 다 같은 게 아냐. 우리 고객은 어떤 트렌드에 의해 들어온 고객인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이해 먼저 하기.
2. 사용자 정의하기
: 우리 서비스를 사랑해 줄 강력한 유저는 누구일까 상상해보기. 과몰입 할수록 좋다.
3. 규칙에 따라 아이디어 내기
: 아이디어는 규칙만 지키면 누구든지 낼 수 있다. 질보단 양이며 주제는 좁을수록 좋다.
4. 빠르게 테스트하기
: ASAP 실전 투입 해보자. 해봐야 감을 잡는다.
📌밑줄
- 회사는 제품과 서비스를 팔아 이윤을 얻고, 그 이윤으로 다시 제품・서비스를 만듭니다. 이때 각 요소가 잘 맞물리면 비즈니스에 관성이 생깁니다. 일단 관성이 생기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비즈니스는 안정적으로 굴러가게 돼 있습니다.
- 트렌드는 큰 흐름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고객은 한 사람 한 사람으로 존재합니다. 때문에 개별적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디자인 씽킹에선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 '구체적인 니즈'를 가진 '강력한 유저(extreme user)'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 프로젝트에 따라 사용자 페르소나는 1~3개까지, 터치포인트는 페르소나마다 3~4개 혹은 10~20개 이상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구상의) 방해물을 없애는 방법 중 하나는 '룰'을 지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에이션(ideation)을 위한 규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