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도 계속 업데이트 중인 이 내용은 마케팅 분석 및 전략 기획자로서의 커리어를 정리한 내용 중 분석에 해당하는 일부분입니다.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업무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는 한 분의 고충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공유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위한 핵심 질문과 그로 인해 수립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예시를 함께 기재했습니다. 다만 고객 및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How to 가 없는 분석은 의미 없는 숫자 놀이일 뿐이고, 데이터 분석이 항상 크리티컬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지 않는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분석을 통한 주요 지표들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 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BI 등의 구축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 구축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