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심히 구축한 D2C. 실패하지 않으려면.
1️⃣ D2C를 한다고 해서 모두 나이키처럼 되는 것은 아니다. 자사몰을 만들어 고객과 소통에 나섰지만 처절한 가격 경쟁의 쓴맛만 보는 기업도 있다.
2️⃣ 플래티어 이봉교 그루비 사업총괄(이사)은 D2C에 개인화 마테크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테크란, 마케팅과 IT 기술의 합성어다. D2C의 최대 장점 중 하나가 고객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인데, 바로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에 맞춘 정교한 마케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3️⃣ D2C 비즈니스의 성공요소 3가지
- ①유통방식 ②브랜드 커뮤니케이션 ③데이터 기반
4️⃣ 마케팅과 기술의 결합, 즉 ‘마테크’다. 데이터에 근거해 보다 정교한 광고나 타깃 마케팅을 실시간으로 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마테크’가 뜨기 시작했는데, 최근에는 여기에 인공지능(AI)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탑재되고 있다.
5️⃣ 마테크의 종류
- 개인화나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부분은 타깃팅, 최적화, 메시징 자동화, 상품추천 등이 있다.
6️⃣ 마케터나 분석가가 가설을 잘 세우고 그에 맞는 분석을 잘 해나가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래알 같은 데이터를 모아 분석해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면 어렵다.
🤔 D2C 의 장점들 중에서 데이터 기반이라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인데, 많이 모은다고 다 좋은 것이 아니라 어떤 데이터를 모아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마테크를 잘 활용해야 의미있게 데이터 활용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