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아티클이지만 유익하여 공유합니다.)
Amazon,Walmart,Walgreens,Instacart,Home Depot,eBay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리테일 미디어(retail media)라는 것입니다. 이는 쇼핑과 구매 행위가 이루어지는 앱,웹사이트와 같은 플랫폼 내에서 적절한 소비자에게 그/그녀가 구매할 법한 물건을 추천해주는 것이죠. 리테일 미디어의 개념은 확장되어 최근에는 OTT 플랫폼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커머스에게는 새로운 수익화 기회일 수 있으나, 고도화된 추천 엔진이나 광고 알고리즘이 없다면 내부 셀러의 매출과 비즈니스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월그린은 WAG(Wallgreen Ad Group)이라는 조직을 통해 1억명 고객의 자사 데이터를 활용해 광고를 최적화하는데 쓰고 있습니다. 홈디포는 온오프라인 유저를 모객하기 위한 전략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