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3일
#퍼블리매일읽기챌린지 #퍼블리뷰 #퍼블리뷰12일차
팬덤을 넘어 아우라를 가진 열광의 단계로 넘어가는 데 중요한 것은 커리어라고도 불리는 개인의 '역사'다. 인스타그램 피드의 히스토리, 유튜브의 동영상 아카이브 등이 '역사'를 증명해주기도 한다. 가치관과 능력이 어우러져 오랜 시간 동안 하나의 역사를 만들 때 사람들은 그의 라이프스타일을 동경하고 응원하고 열광한다.
'대체될 수 없는 라이프스타일을 만들라'는 말이 자기계발서의 한 줄 요약 같은 뻔한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있지만, 이것은 사람을 위한 조언이 아니라 '인격이 있는 브랜드'를 위한 조언이다. 우리 브랜드를 대표하는 셀러는 소비를 제안하는 수준이 아니라 자신만의 가치관과 능력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 표현방식의 감도가 깊거나 명민할수록 열광할 이유는 더 많아진다.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열렬히 말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이 있고, 좋아하는 것을 사고, 좋아하는 일을 하고, 좋아하는 삶을 사는 사람. 좋아하는 것들이 통일된 맥락으로 묶인다는 것은 그가 고유한 철학과 취향을 가진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우리가 좋아하는 것들을 소비자도 좋아하게 만드는 것이 브랜드가 지향해야 할 라이프스타일 표현의 핵심이다.
어떤 브랜드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매거진을 발간한다. 배달의민족과 <매거진 B>가 함께하는 <매거진 F>, 패션 브랜드 아크네 스튜디오(Acne Studio)의 <아크네 페이퍼(Acne Paper)>, HM그룹의 COS가 발행하는 <코스 매거진(Cos Magazine)> 등이 담아내는 것은 그들의 제품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