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 마케팅 전략
헐왓차에~ 등으로 잘 알려진 왓차 마케팅 이사님의 인터뷰를 3가지 질문으로 요약해 재구성 해봤습니다.
Q. 마케팅 방향성
-마케팅에서 가장 고전적인 모델이 바로 깔때기(funnel) 모형인데, 잠재고객의 행동을 인지, 선호, 액션 순으로 바꾸는 시스템. 이 시스템을 적용해서 폭발적인 고객의 유입을 만들려면 천문학적인 숫자의 잠재고객에게 노출, 도달이 돼야 하는데 그 비용이 큰 부담이라서 다른 방법이 필요했음
-기존의 깔때기(funnel) 모형을 적용하기보단, 고객의 능동적인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 적합하다고 생각해 고객을 가장 강력한 마케터'로 만드는데 포커스.고객에게 다가가는 게 아니라 고객이 직접 브랜드에 다가올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
Q. 캠페인 전략
1) 차별화될 수 있는가 (왓차여야만 가능한가)
2) 공유할 만한가
3) 지금 당장 행동을 할 만큼의 무언가가 있는가. 즉, 실행할 만한가
Q. 매체 전략
-P.O.E (Paid Owned Earned) 미디어 채널 믹스 전략 적용
-가장 주목했던 부분이 바로 Earned 미디어. 소비자가 정보를 이끄는 시대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바이럴이 되는지, 어떻게 리트윗 되고 맨션 되는지, 다양한 파생 기사들이 어떻게 쓰여지는 지가 굉장히 중요
-Paid 미디어 쪽에선 특정 채널에 집중. 유튜브 마스트헤드, 네이버 스페셜 DA, 트위터 스포트라이트 등 일시에 언급량을 올릴 수 있는 그런 매체를 활용
- Owned 미디어는 완벽히 준비해서 일시에 공개하는 전략 .그 결과 언급량이 증가.트위터 등 주요 커뮤니티에서 시작된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