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보: 아이돌 팬덤, 비이성적인(?) 덕질 STOP 💔
중국 아이돌 팬들은 바(bar)에서 모입니다. 바는 웨이보에 있는 팬 커뮤니티인데요. k-pop 팬덤도 이곳에 많습니다. 보통 아티스트 이름을 붙여서 '00바' 로 부르고요.
어마어마한 인원이 모여 있기 때문에 구매력도 엄청납니다. 아티스트의 신보가 나올 때 일사불란한 공구 참여로 음반판매량에 기여하고, 아티스트의 생일 등 기념일이면 모금을 통해 선물을 마련하기도 합니다. (tmi. 요즘 아이돌 선물은 명품 아닙니다. 숲 조성🌲, 소행성 구매 🌟수준의 의미도 있고 웅장해진 스케일로 발전 중이죠..!) 이렇듯 바 친구들은 국내 팬들에게도 '대륙의 큰 손'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다수의 대형 바 계정이 웨이보에서 이용 제재를 받고 있습니다.
웨이보는 "비이성적인 스타 추종 행위를 단호히 반대하고 엄정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는데요. 공산당 중앙인터넷 안전정보화위원회의 '무질서한 팬덤에 대한 관리 강화' 방안에 따르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앨범 공구나 생일선물을 위한 대규모 모금 행위가 이 정책에 위반되기 때문에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정치외교적 이슈였던 한한령을 넘어 이제는 중국 문화계 전반의 문제로 맹점이 옮겨진 것 같네요.
대형 경제 커뮤니티가 되어버린 아이돌 팬덤, 과연 당 차원에서 통제가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