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레터가 다시 뜨는 이유
뉴스레터 자체가 다시 한번 전성시대를 맞은 것도 얼마 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뉴스레터 유료화가 화두입니다. 그 이유 3가지
1️⃣ 전통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의 고전
- 디지털 콘텐츠를 수익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모델인 광고 모델이 결과적으로는 전반적인 콘텐츠의 품질을 떨어뜨렸습니다.
- 서브스택의 크리스 베스트 CEO의 말을 빌리면 ‘콘텐츠 공장’이 되었습니다. 광고 조회 수만을 중시해서 낚시성 기사, 허위 정보, 자극적 아티클 등을 지나치게 많이 발행하는 미디어를 공장에 비유한 표현입니다.
2️⃣ 구독 모델의 정착
- 원래도 소비자들은 잡지, 신문 또는 렌털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구독했습니다. 넷플릭스(Netflix)와 스포티파이(Spotify)가 14년 동안 소비자 행동을 바꾸어 디지털 구독 모델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겁니다. 이는 광고 모델이 아닌 수익 모델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3️⃣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급부상
- 크리에이터 플랫폼 패트리온(Patreon) 창업자 샘 얌은 “구독을 한다는 것은 ‘이 크리에이터가 정말 좋아서, 이 사람이 독립적으로 건강하고 활발하게 창작활동을 하면 좋겠다’는 팬심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크리에이터는 대상이 없는 콘텐츠를 만들어선 안 되고 팬들에게 확실한 이익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라며 니치 콘텐츠의 가치를 설명했어요.
4️⃣ 기존 소셜 미디어에서의 부정적인 콘텐츠 소비 경험에 대한 반감과 콘텐츠로 만들어진 관계가 곧 가치가 되는 트렌드가 얽히면서 ‘나에게 유용한 콘텐츠에는 정당한 몫을 지불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됐습니다.
🤔 뉴스레터를 만는 사람들은 대상이 누군지 명확하게 설정을 해서 그들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유료 구독의 경우는 광고보다는 프리미엄한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구독 모델에 익숙해진 고객들은 유용한 콘텐츠라면 정당한 몫을 지불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