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페이스북에서 3세대 video-calling device인 Portal Go/ 중소기업 대상 Portal for Business 출시
- 2018년 첫 제품 출시
- 경쟁제품: Amazon의 Echo Show, Google의 Nest Hub
- Portal Go는 $199, 10 inch 화면, 이동 가능, 1대1 통화는 5시간/화면 끄고 음성 재생은 14시간 가능
- 새로 출시한 다른 한 제품은 Portal +, $349, 14 inch 화면, 앞뒤로 젖힐 수 있음
- 구 버전의 Portal은 $179, Portal+는 $279로 신제품 가격대 올라감
- 페이스북 head of product management for Portal에 의하면 올해 하반기에 가격 할인 행사 있을 것
- Portal for Business는 중소기업들이 Portal 제품을 구매하고 직원들에게 배송,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 올해 안으로 미국에서 서비스 시작, 내년에는 해외로 진출 예정
- 12월에 Microsoft Teams 지원 예정
- 이미 Zoom, BlueJeans, Webex 지원 중
제품 사이트)
https://portal.facebook.com/
의견)
- 주커버그는 메타버스의 호환성 중시
- 페이스북은 horizon workroom, workplace 등 비즈니스 협업 관련 서비스 라인 보유 중
- 이 모든 서비스를 통합하는 생태계 구축 중일 것으로 추정
- 페이스북은 기존 원격 협업 서비스의 문제가 '현장감의 부족으로 몰입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화면을 키우고 화질을 높이는 방식으로 접근
- Portal이 vr 서비스로 넘어가기 위한 중간단계인지, 아니면 '페이스북 협업 서비스 생태계'의 중요한 일원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
- 비즈니스 용도로 출시했지만 헬스케어, 가족/친구와 만남 등의 용도로도 사람들이 쓸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