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에 직면한 스타트업을 위한 체크리스트>
1. 현금 상황 : 가지고 있는 현금으로 얼마나 버틸 수 있나? 플랜B는 있나? 비즈니스를 크게 망가뜨리지 않으면서도 아낄 수 있는 비용은 없는지 찾아라.
2. 펀딩 계획 : 불경기 땐 원래 원하는 조건으로 펀딩 받는 게 원래 어렵다. 그럴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도움 받을 수 있는 개인이 주변에 있는가?
3. 매출 : 소비자는 소비 패턴을 바꿀 수도 있고, 원래 다 이야기 된 딜도 이런 상황에선 충분히 깨질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넋 놓고 있으면 안 됨.
4. 마케팅 : 마케팅 예산은 최대한 타이트하게 관리하고, ROI 기준을 높이는 것도 고려해야 함.
5. 인력 : 이번 기회에 더 적은 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해낼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시도해봐라.
6. 지출 : 장비나 기계등 돈이 꽤 들어가는 것 구매를 지금 꼭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고, 상황이 종료되거나 변화하면 오히려 더 좋은 투자 기회가 생길 수도 있음.
+가장 중요한 건 현실적인 상황 진단에 단호하고 빠르게 행동하는 것. 그리고 위기 상횡에 팀에게 리더십을 보여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