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 채널 비교, 네이버 vs 티스토리 vs 브런치 vs 워드프레스]
❓ 어떤 글인가요?
퍼스널 브랜딩 채널이 갖춰야 할 조건과 채널 별로 적합한 목표에 관한 글입니다.
🔑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요?
1. 퍼스널 브랜딩에 필요한 조건은 노출량 표현 자유도
👉 마케팅에 자신이 없다면, 내 글을 읽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가야 한다
👉 너도 나도 다 똑같으면 브랜딩이 아니다. 디자인으로 차별점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2. 채널 비교
1️⃣ 네이버 : 가장 친숙하고 쉬운 채널, 노출량이 높다
👉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 50% 이상
👉 체험단, 포스팅 대행 등 부수입 창출 가능
👉 상업적, 부정적 이미지
2️⃣ 티스토리 :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사이
👉 디자인 자유도가 높고 GA, Pixel 등 트래킹 코드 설치 가능
👉 광고 부수입 창출 가능
👉 노출량이 적음 : 네이버 노출 x 구글 워드프레스에 밀림
(다음 검색 시 최근 게시물순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해야함, 구글 검색에 기댈 수 밖에 없음)
3️⃣ 브런치: 퍼스널 브랜딩에 가장 적합한 채널
👉 노출량 : 카카오 지원, 카카오 노출, 다음 메인 페이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페이지 등
👉 출판, 강연 기회
👉 양질의 독자
👉 포지셔닝 : 작가 승인 제도, 글쓰기 전문가
👉 디자인 자유도 없음
4️⃣ 워드프레스 : 지식만 있다면 완벽한 채널
👉 노출량 : 구글 검색에 최적화
👉 플러그인 : 다양한 플러그인 존재
구글SEO, 블로그 포스팅 발행 알림 이메일 전송 플러그인, 결제 시스템 등
👉 디자인 자유도 : 매우 높음
👉 어려움: HTML, Javascript 등 지식 필요, 최적화 과정 일일이 직접 실행해야함
👉 비용이 필요함(도메인, 서버, 테마 구매 등)
3. 네이버는 마케팅에,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는 전문성 있는 글 기고와 특수 목적에, 브런치는 퍼스널 브랜딩에 적합하다
💬 코멘트
커리어리에는 브런치 작가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오늘 브런치 작가 승인을 받아서 채널별로 비교를 해봤습니다. 여러 자료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경험 지식등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이제 막 작가 승인을 받아 사용 경험은 없지만 한국에서 퍼스널 브랜딩에 가장 좋은 채널은 브런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몇몇 분들께서 1:1 메시지를 통해 질문사항을 보내주시곤 합니다. 그중 같이 한번 이야기해 보면 좋겠다 싶은 내용들을 추려서 Q&A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몇 편의 시리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제 생각을 성심성의껏 적어봅니다.
01. 이 질문을 받고 '와 정말 좋은 질문이다'라는 감탄을 했습니다. 저도 과거에 정말 자주 했던 고민이자 지금도 잊을만하면 가끔씩 스스로를 파고드는 물음 중 하나거든요.
특히 질문 자체가 '제가 내는 아이디어에 자신이 없어요'라든가 '기획하는 일 자체가 어렵고 무한한 책임감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