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투자, 고객 생애 주기 관리
많은 회사가 고객 생애 주기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면서 업셀링할 기회를 찾는 것보다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집중한다. 그로스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비용이 많이 들어 지속하기 어려운 방식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신규 고객의 유치에는 기존 고객의 유지보다 적게는 5배, 많게는 25배의 비용이든다.
- 베인컴퍼니의 연구에 따르면 기존 고객은 신규 고객보다 67%나 더 많은 돈을 쓴다.
- 클릭제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신규 고객의 구매 확률은 5~20% 불과하지만, 기존 고객의 구매 확률은 60~70%에 달한다.
고객의 생애 주기를 고려한 마케팅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단순히 효율성의 측면을 넘어 고객의 생애 주기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인사이트가 생기기 때문에 집중이 필요하다. 그 결과로 고객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받고 기업은 고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
[일반적인 구매 퍼널]
1. 인지와 발견 : 특정 주제의 일반적인 정보를 둘러봄
2. 고려 및 평가 : 제품 및 서비스의 자세한 정보를 탐색함
3. 전환 및 구매 : 특정 제품 및 서비스가 다른 것과 비교해 얼마나 더 나은지 알고자 함, 앱이나 웹에서 구매하는 방법을 알고자함.
[생애 주기 마케팅의 단계]
인지 > 관심과 참여 > 평가 > 구매 > 구매 이후 > 기여 > 관심과 참여 > 평가 > 구매 ~ (반복)
잠재 고객을 구매로 이끌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제품 구매 퍼널 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
<린 AI>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