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링 리텐션]
1. 클래식 리텐션의 한계
- 클래식 리텐션에서의 D1 리텐션은 딱 그 시점에 들어와야 리텐션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D1을 건너뛰고 D2에 들어온 사용자도 D1에 Retain 되었다고 볼 수 있음에도 과소하기 잡히는 경우가 있음.
- 이를 해소해주는 개념이 롤링 리텐션
2. 롤링리텐션
-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고 남아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Unbounded Retention이라고도 부름
3. 롤링 리텐션 계산하기
- 롤링 리텐션은 기준일을 포함하여 그 이후에 한 번이라도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
- 좀 더 쉽게 이해하자면 '마지막 방문일 이전은 방문한 것으로 간주함'
4. 주의할 점.
- 사용자들의 이후 접속에 따라 기존에 계산했던 리텐션 값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
- 절대적인 수치가 중요하다기 보다는 코호트별로 지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트렌드를 보기에 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