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이 되는 기업에는 특별한 PM이 있다
Publy
퍼블리부 138 Product Manager 역할을 경험해 보아서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특별히 관심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PM이라는 직무가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HR을 하고 있는 지금도 회사 동료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생각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PM에 대한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 유니콘이 되는 기업에는 특별한 PM이 있다 저자 일라드 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등 프로덕트 우선(product-first) 기업들의 성장을 배경으로 PM, 즉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의 역할과 직무가 전방위로 확장되었다. 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하던 PM이라는 용어도 이제 비즈니스와 UX를 잇고 유관 부서들을 아우르는 의미로, 업무의 범위와 영향력이 깊어졌다. * 참고 자료: 벤 호로비츠, Good Product Manager/Bad Product Manager(Future from a16z, 2012.6.15) PM의 역할 1. 제품에 대한 전력 질주와 비전 수립 2. 제품 관리의 우선순위 설정과 문제 해결 3. 실행에 따르는 장애물 제거 4. 커뮤니케이션과 (앞에서 말한 모든 업무에 대한) 조율 훌륭한 PM이 갖춰야 할 역량 6 1. 제품에 대한 안목 2.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 능력 3. 실행 능력 4. 전략적 감수성 5. 커뮤니케이션 능력 6. 측정 변수와 데이터 기반의 접근법 PM의 네 가지 유형 1. 비즈니스 PM 2. 기술 PM 3. 디자인 PM 4. 성장 중심형 PM PM 면접을 위한 핵심 리스트 1. 제품에 대한 통찰력 2.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에 대한 기여도 3. 적절한 우선순위 선정 능력 4. 커뮤니케이션과 팀의 갈등 5. 측정 변수와 데이터 제품 관리 프로세스 1. PRD 양식과 제품 로드맵 2. 제품 점검 3. 제품 출시 프로세스와 일정 관리 4. 제품 출시 후 검토
2021년 12월 26일 오후 1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