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볼지 그려보는 | 커리어리

< 어떤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볼지 그려보는 것 > 마케팅노트를 처음 시작할 때 만반의 준비를 한 후 시작하지는 않았다. '이렇게 하면 성공적일 것이다'와 같이 모든 완벽한 생각과 계획 끝에 나온 게 아니라는 것이다. 단지 그때의 나는 마케터가 되고 싶은 취준생이였고, 당시 마케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려웠다. 그래서 1차적으로는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 2차적으로는 나같은 사람들(마케터가 되고 싶지만 어떻게 공부하면 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마케팅노트 운영을 시작했다. 마케팅과 관련된 뉴스들을 모조리 읽었고, 내게 도움된 정보들은 정리해서 올렸다. 나를 거울 삼아 나와 비슷할 것 같은 사람을 나도 모르게 머릿속으로 그렸던 것 같다. 알고보니 그게 지금의 마노가 있게 해준 요소 중 하나였던 거고. 마케팅노트를 처음 만들었던 그때와 지금 상황은 또 다르지만, 여전한 건 한 가지 있다. 어떤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볼지 그려보는 것. 출처 - 책 <콘텐츠 바이블>

2022년 1월 18일 오후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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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바타를 만들어라 > 모든 사람이 당신의 고객일 수는 없다. - 세스 고딘 Seth Godin • 아바타란 단 한 사람의 인격체이자 당신의 고객 모델이다. 당신이 제공할 콘텐츠나 제품, 서비스, 제안을 구매할 이상적 소비자상이다. • 아바타 만들기는 어마어마하게 중요한 단계지만 가장 많이 간과된다. 자신의 아바타를 명확히 파악하면 자신감을 가지고 속도를 높여 사업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 모두가 당신 고객이 될 순 없다. 인류의 99%는 당신의 존재 조차 모르며, 당신의 상품을 사지도, 메시지에 영향받지도 않는다. • 모두의 마음을 울리려고 애쓰면 누구의 마음도 울릴 수 없다. • 단 한 명에 집중하면 망할 거라고 말한 사람들도 있었다. 결과는 통쾌했다. 좁히고 또 좁혀서 단 한 명만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어내서 얻어낸 명료성이 나의 팟캐스트를 10년 넘게 최고의 자리에서 버티게 해준 힘이었다. 출처 - 책 <아주 특별한 성공의 법칙> --- 팟캐스트 '당신의 사업에 불을 지펴라' 저자는 본인의 아바타 '지미'를 만들었다. 그리고 고민이 생기는 부분, 예를 들면 팟캐스트 방송 주기, 길이, 주제 등을 가상의 인물 지미에게 묻는다. 그러면 명쾌한 답이 나온다. 그렇다. 콘텐츠의 방향성을 아바타가 쥐고 있는 것이다. 방향성이 없으면 이리저리 흔들린다. 고민하고 결정 내려야할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하지만 방향성이 명확하면 의사결정이 쉽다. 콘텐츠 제작자라면 아래 사진을 따라 아바타를 먼저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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