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with Google에서 가장 주목받은 10가지 콘텐츠》
바쁘더라도 'Think with Google' 콘텐츠는 빼먹지 않고 보는 편입니다. 2021년에 가장 주목받은 콘텐츠 10편 중 5가지를 간단히 요약해서 소개합니다.
1️⃣ 2021년 세대별 소비자 분석 - 팬데믹이 바꾼 라이프 스타일
이제 코로나바이러스는 피하지 못하는, 조심하면서 함께 살아가야 하는 대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세대와 관계없이 온라인으로 몰렸고, 엄마가 당근마켓을 쓸 때 아들은 번개장터를 쓰는 차이가 뚜렷해졌습니다. 세대별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온라인 동영상 이용행태를 살펴볼 수 있는 글입니다.
2️⃣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1
2021년 5월에 열린 Think with Google 2021 키노트에서는 거시적인 소비자 및 마케팅 트렌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키워드로 정리했습니다. #스스로 돌보기 #연결과 유대감 #데이터와 인사이트 #개인정보 보호 #팬슈머 #알고리즘 역활용 등이 눈에 띕니다.
3️⃣ 시청자들의 달라진 유튜브 이용 방식
유튜브는 일상에 라디오처럼 녹아들었습니다. 검색도, 콘텐츠 소비도 모두 유튜브에서 해결하죠. "유튜브 소리를 듣는 것이 습관이 된 것 같아요. 저는 혼자 살다 보니까 너무 조용한 것 같고 소리가 없으면 불안해요. 그래서 유튜브를 라디오처럼 하루 종일 틀어 놓아요"라는 말에 고개를 끄덕입니다.
4️⃣ 코로나19가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4가지 소비 트렌드
➊ 더욱 유용하고 의미 있는 쇼핑 경험을 기대하기 시작했고 ➋ 지역에 대한 관심과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었으며 ➌ 가치에 기반한 구매 결정이 강력해졌고 ➍ '집콕' 생활에 대한 공감대를 광고 소재에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5️⃣ 유튜브가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 미치는 영향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유튜브를 통한 쇼핑 정보 탐색입니다. 48% 응답자는 유튜브가 제품, 브랜드, 서비스 구매 결정에 확신을 주는 플랫폼이라고 인식하고 있고 이는 타 매체에 비해 압도적인 비중입니다. 예를 들어 책을 구매하더라도 유튜브에서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소개해주는 책을 고르는 식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