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터 성장 로드맵📈] 해당 퍼포먼스 마케터 로드맵은 낯선 브런치 작가님의 고민을 담아낸 성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로드맵을 참고하여 <내가 잘 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면 좋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8가지의 skill-set이 핍요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skill-set 8가지💡] 1️⃣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 👉 퍼포먼스 마케팅을 포함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위해 기본적인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2️⃣데이터 분석 플로우에 대한 이해 👉 퍼포먼스 마케팅의 결과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크게 유입 관련 지표와 전환 관련 지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 지표에 대한 분석 플로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3️⃣커뮤니케이션 스킬 👉 퍼포먼스 마케팅 또한 관련된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합니다. 특히 숫자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인 의사 전달과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제작을 위한 의사 전달의 갭 차이를 이해하고 정도를 구분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4️⃣매체 지식 👉 퍼포먼스 마케팅 운영에 따른 SNS, DA, SA 및 기타 버티컬 매체에 대한 운영 원리를 파악해야 합니다. 머신러닝의 성능 차이, Push & Pull 매체 분류에 따른 매체의 성격을 기반으로 각 매체의 기능을 숙지해야 합니다.  5️⃣매체 조합에 따른 퍼널에 대한 이해  매체는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퍼널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이해해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매체를 서로 조합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때 강력하게 기능합니다.  6️⃣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이해 👉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크리에이티는 대포알이다. 강력한 대포알을 많이 보유할 수록 공격력은 상승합니다.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이해 또한 좋은 대포알을 보유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7️⃣리포트 작성 능력 👉 리포트를 작성하는 능력은 성과 분석에 있어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단순히 보고를 위해 숫자를 기입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분석 플로우가 녹아들 수 있도록 리포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8️⃣전략 제안 능력 👉 전략 제안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비롯한 모든 마케팅의 꽃입니다. 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해는 물론 인더스트리에 대한 이해가 매우 깊은 수준까지 이루어져야 하는, 성과 달성을 위한 본질에 가까운 능력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3단계 숙련도💡] 1️⃣ BASIC : 스킬 각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가능함 2️⃣INTERMEDIATE : 스킬 각각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익숙하게 활용할 수 있음. 3️⃣ADVANCED : 스킬을 익숙하게 활용하는 것을 넘어 창의적으로 재조합, 활용할 수 있음. [3단계 숙련도와 skill-set 8가지 조합🔥] <🔥FUNDAMENTAL 3가지>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 1️⃣ BASIC ✨네트워크 통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HTML/CSS/JAVASCRIPT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 한정하면, "트래킹에 대한 why/what/how"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이러한 이해가 뒷받침 된다면 추후 그로스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으로 일컬어 지는 마케팅 기법들을 활용하는데 조금 더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2️⃣INTERMEDIATE ✨네트워크 통신의 구성 요소들과 스크립트들의 기능 및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 한정하면 웹브라우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구현되는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하고, 매체와 트래킹 솔루션이 제대로 작동하고 트래킹이 되는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판단하며. 각 매체와 트래킹 솔루션의 개발자 문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3️⃣ADVANCED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광고 매체 기능의 세팅/변경/트러블 슈팅을 진행할 수 있으며 매체 트래킹 문제, 솔루션 작동 문제들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통신에 대한 이해에 더불어 개발지식이 더해진다면 GTM을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플로우에 대한 이해 1️⃣ BASIC ✨이 단계는 변화를 "관찰하는 것 자체"를 목표로 합니다. 수치의 증감, 누락, 중복 등을 알아차리는 것에 집중하며 사수/리더에게 변화가 일어났음을 적시에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 변화의 함의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하더라도 무방하다. 변화의 함의는 사수/리더와 함께 알아내도록 합니다. 중요한 것은 특정 지표에만 집중하여 변화를 살피는 것이 아니라, 지표의 전반적인 변화들에 골고루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광고에서의 데이터는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하나의 데이터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데이터가 동시에 변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흐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2️⃣INTERMEDIATE ✨퍼포먼스 마케터로서의 경험에 기반하여, 수치의 변화에 대한 함의를 추론해낼 수 있는 단계입니다. BASIC 단계에서 사수/리더와 함께 함의에 대해 더 깊에 탐구할 수록 INTERMEDIATE 단계에서 다양한 함의를 빠르게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발생한 변화에 대해 "수동적으로" 의미를 탐색하게 됩니다. 3️⃣ADVANCED ✨실험 설계자로서 가설 설정과 기각을 반복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INTERMEDIATE 단계의 경험에 기반한 함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선결조건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상황이더라도 합리적으로 가설 검증에 대한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테스트하며 시장을 공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ROAS의 변화에 따른 성과 분석 시나리오를 단순화 한 일부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 1️⃣ BASIC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내/외부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직접적으로 협업하는 동료인 내부 고객으로부터의 피드백을 수용하여 의견을 발전시키고, 산출물을 만들어가는 경험을 하여야 합니다. 2️⃣INTERMEDIATE ✨내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듣는 것에 더불어 외부 이해관계자의 요청을 듣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내부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보다 훨씬 더 스트레스 강도가 심합니다. 외부 이해관계자의 의견에 따라 내부 이해관계자와의 새로운 조율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의 역도 성립합니다.  3️⃣ADVANCED ✨ 커뮤니케이션의 복잡도는 더욱 올라가고, 의견을 수용하고 조율하는 것을 넘어 궁극적으로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제안을 “먼저“ 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하여야 합니다.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을 조율하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문제가 오히려 심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급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조율 과정에서 발생하게 될 여러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3가지> 💪매체 지식 1️⃣ BASIC ✨SNS/DA/SA 등 개별 매체들의 기본 기능을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기술적인 기능들에 대한 숙지를 바탕으로 매체의 세팅이 가능한 단계이며, 주어진 조건에 따라 운영 및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2️⃣INTERMEDIATE ✨매체 운영에 있어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에 대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매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며, 예산/입찰가/최적화조건/타겟팅/게재위치 등을 변경해가며 운영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제적인 대응은 어려우며, 성과가 악화되는 것을 막아내는 데에는 익숙하지만 성과를 극대화 하며 볼륨확장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미숙합니다. 3️⃣ADVANCED ✨  매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선제적인 대응책을 미리 마련하며, 매체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매체 조합에 따른 퍼널에 대한 이해 1️⃣ BASIC ✨퍼널이 무엇이 이해하고 매체의 각 성격에 기반하여 퍼포먼스 마케팅을 수행하는 퍼널을 고안하고, 적합한 매체를 선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매체의 역할을 정의하고 그 정의 하에 매체를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2️⃣INTERMEDIATE ✨필요한 매체가 있다면 리서치를 진행하여 성과를 확장하기 위해 퍼널에 매체를 붙일 수 있습니다. 퍼널에 없던 기능을 추가로 붙일 수 있으며, 기존 퍼널을 세분화 하여 각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해 줄 매체를 분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단계에 따라 퍼널의 어떤 부분에 힘을 집중할지 고려하여 브랜드를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3️⃣ADVANCED ✨ 브랜드의 모든 단계에 걸쳐 적절한 퍼널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매체의 역할을 창의적으로 해석하여 매체의 역할을 재정의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체에 필요한 최소한의 매체 퍼널 구성을 하고, 단계에 따라 퍼널 확장 및 재설계까지 가능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이해 1️⃣ BASIC ✨이 단계에서는 주어진 USP에 밝혀진 타겟 니즈를 조합하여 메시지를 개발합니다. 시안에 가까운 메시지를 개발하고, 이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크리에이티브를 만듭니다. 크리에이티브 개발에 있어 데이터를 고려하기 보다는 마케터로서의 감을 더 활용합니다. 2️⃣INTERMEDIATE ✨개발된 메시지를 기반으로 A/B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크리에이티브를 다양한 요건으로 구분하고, 때에 따라 콘텐츠를 전담하는 부서와 협업하여 크리에이티브 예각화에 집중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닝 메시지를 발굴하여 성과를 드라이브 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티브 개발에 있어 A/B 테스트를 진행하며 얻은 성과 인사이트를 충분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3️⃣ADVANCED ✨ 타겟 포화 및 근본적인 성과 개선을 위해 새로운 페르소나를 구축하는 것을 제안할 수 있으며, 테스트 과정이 충분히 충실하였는지 판단하여 테스트를 더 지속할지 새로운 페르소나를 구축할 지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극적으로 브랜드의 성장에 맞추어 발전하는 USP, 변화하는 타겟을 이해하고 페르소나를 재설계 해야 하며 데이터로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략제안 3가지> 💪리포트 작성 능력 1️⃣ BASIC ✨리포트에는 숫자만 명기되는 것이 아니라 숫자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요약하여 정리할 줄 알아야 합니다. 2️⃣INTERMEDIATE ✨이 단계에서는 변화된 숫자에 대한 대응책으로서의 To-Do-List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3️⃣ADVANCED ✨이 단계에서는 To-Do-List 외에도, 하나의 운영 사이클 동안 실제로 성과를 개선했던 과정을 기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매체 운영 및 퍼포먼스 마케팅에 해당하는 액션 플랜 외에 마케팅 전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액션 플랜을 제안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전략 고안/제안 능력 1️⃣ BASIC ✨매체 운영안을 기본에 충실하게 작성하고 시장 리서치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2️⃣INTERMEDIATE ✨구체적인 수행안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하고, 브랜드를 둘러싸고 있는 온라인 상에서의 퍼널 전반을 관리하는 방안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외에 브랜드의 기초체력을 증진할 수 있는 여러 마케팅 방안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3️⃣ADVANCED ✨브랜드와 마케팅 모두를 고려하여 브랜드의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전략제안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의 전략제안은 브랜드, 인더스트리, 마케팅 기법, 비즈니스 모델 등 고려할 수 있는 모든 사안들을 균형있게 다루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개별 매체, 매체 조합, 크리에이티브 개발 관점에서 ADVANCED 수준의 의견을 정리할 수 있다면 업계 탑 퍼포먼스 마케터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글은 <브런치의 낯선 작가님>의 글을 요약 및 재편집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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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월 7일 오후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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