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즐리 PRO런칭기 🧔‍♂️] 🏷큐레이터요약 -와이즐리도 NPS를 중요한 기준으로 정해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한다. 단순 매출액보다 NPS의 우선순위가 더 높을 정도다.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만들기 위해 집착해야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추천하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추천 고객보다 비추천 고객이 NPS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실제로도 소비자는 칭찬보다 비판을 많이 한다. -우리는 ‘이미 와이즐리에 실망해서 지금은 다른 면도기를 쓰고 있는 고객들’에게 면도날을 보내드리고 인터뷰를 했다. -고객들은 PRO, SENS 관계없이 본인이 선택한 제품이 10개의 기준 모두에서 더 우월하다고 답했다. 유일하게 발견한 차이점은 SENS를 선택한 사람들이 스스로를 민감한 피부라고 생각하고 있고, 과거 면도를 하며 상처를 많이 받았던 경험이 있다는 것이었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컨셉을 여러 개 만들어 또 테스트를 해보았다. 그 결과 PRO는 절삭력과 퍼포먼스에, SENS는 민감피부에 특화되었다고 소개했을 때 만족도나 재구매율이 가장 높았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컨셉을 여러 개 만들어 또 테스트를 해보았다. 그 결과 PRO는 절삭력과 퍼포먼스에, SENS는 민감피부에 특화되었다고 소개했을 때 만족도나 재구매율이 가장 높았다. -이탈한 고객들은 새로운 면도날에 만족스러워했고, 브랜드에 감동하며 다시 와이즐리를 구매해주기 시작했다. 그렇게 총 35,000명이 한 달 만에 와이즐리로 돌아와주었다. 고객 추천 지수 또한 우리가 목표한 대로 올랐다. 본인에게 맞는 면도날을 선택할 수 있었기에 면도날의 절삭력을 지적하는 사람들은 줄었다. 그 결과로 재구매율도 PRO 면도날 런칭 대비 20~30%가 증가했다. -와이즐리는 기존 고객 대상으로 신제품을 선보인 후, 아직 와이즐리를 사용하지 않은 소비자들을 타깃해서 마케팅을 했다. 우리의 제품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그 변화에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감동했는지, 영상도 만들고 경품 이벤트도 크게 열었다. 와이즐리 역사상 가장 큰 예산이 투입된 캠페인이었다. 그리고 두 달간 진행한 캠페인은 이렇다 할 반응이 없이 마무리되었다. -고객들의 인생에서 면도기 브랜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런 고객에게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은 말’만 했었다. 고객이 이만큼이나 많이 돌아왔고, 제품이 이만큼이나 좋아졌다고. 고객들은 브랜드가 얼마나 잘 발전하고 있는지 관심이 없다. 앞으로도 딱히 관심 없을 것이다. 이때부터 우리는 광고에 쓸 돈을 고객들의 경험에 쓰기로 결심했다. 더 많은 광고, 더 자극적인 광고는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와이즐리가 시장을 바꾸는 방법은 ‘광고비와 유통비를 줄인다’가 아니라, ‘광고비와 유통비를 줄여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한다’여야 한다.

WISELY PRO 런칭, 1년 동안 PM으로서 배운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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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5일 오전 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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