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8년간 1위를 지킨 YKK의 비결 > 글로벌 시장이 급변하면서 경쟁은 심해지고 있고 고객의 기대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선 한 기업이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기 쉽지 않다. 노키아, 블록버스터, 코닥, 보더스(Borders), 스포츠 어소리티(Sports Authority), 토이스 R 어스(Toys R Us) 등은 모두 한때 일류 브랜드였다. 한때는 일류였지만, 소규모 업체로 전락한 기업들도 부지기수다. 사업을 설립하고 유지하는 일도 어렵지만, 장기간 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려운 일이다. 미국에서만 기업의 대략 65%가 설립 후 채 10년을 넘지 못하고 폐업한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설립 후 15년 이상 영업하는 기업은 전체의 25%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이렇게 물어볼 수 있다. 살아남아 번창하는 기업과 사라지는 기업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조직의 장수는 회사가 다양한 시장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성공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원래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설립자가 누구였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사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을 다루는 연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조직의 장수에 주목한 이들은 많지 않다. > 장수의 비결을 찾아서 옷에 달린 지퍼 뒷면을 보면, 십중팔구 “YKK”라는 세 글자의 작은 단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모르는 사실이지만, YKK는 요시다 쿄고 가부시키카이샤(吉田工業株式会社(길전공업주식회사), Yoshida Kogyo Kabushikikaisha)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1934년 설립된 YKK는 한 해 대략 100억 개의 지퍼를 생산한다. YKK그룹은 운영상 크게 잠금장치 사업부문과 건축 제품 사업부문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의류에 쓰이는 지퍼 생산은 잠금장치 사업부문에 해당되며, 이 부문은 YKK의 글로벌 비즈니스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창문, 문, 커튼월(curtain wall), 심지어 석유가스 산업을 위한 방제용품까지 취급하고 있는 건축 제품 사업부문이 나머지 60%에 해당된다. YKK는 놀랍게도 수십 년간 지퍼 판매의 세계적 시장 주도 기업이라는 지위를 조용히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과 장수의 비결은 무엇일까? 현재 YKK는 전 세계 73개국에서 100개의 전액 출자(wholly owned) 자회사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설립 당시부터 YKK는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빠르게, 더 훌륭한 상품”을 제작하는 데 수고를 아끼지 않았고, 지퍼, 플라스틱 장비, 훅 앤드 루프 패스너(Hook-and-loop fastener), 스냅 단추(일명 똑딱이, snap & button) 등의 다양한 상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YKK는 원자재를 자체 공급받고 있으며 특허를 받은 독자적 제조 설비로 제품을 생산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높은 품질이 유지되는 동시에 저비용, 예측 가능한 공급, 지적재산의 보호가 담보된다. 가장 중요한 점으로, 이러한 운영 방식을 통해 기업은 고객과 소비자의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YKK는 고객 니즈에 대한 적응 역량, 품질에 대한 집중, 애자일 공급망의 활용 덕분에 시장 주도적 위치를 지켜 왔다는 점이 자명해 보인다. 그러나 YKK의 성공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품질에 대한 집중, 고객 니즈에 대한 부응 너머의 것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는 어디까지나 “테이블 스테이크(table stakes, 포커 게임에서 판돈을 올릴 수 없는 상태. 즉, 게임 시작 후 추가 금액 제시 없이 테이블에 있는 돈만 베팅하는 게임 방법)”와 같은 기본적인 것으로서 기업이 이들 요소에 집중하지 않고는 원래 성공하기 어려운 법이다. YKK의 꾸준한 성공에는 더 복잡하고 혼재된 이유들이 자리하고 있다. 필자들은 YKK의 장수 비결을 오히려 아래 소개하는 여섯 가지의 요소를 조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 요소 각각은 별달리 특유한 것이 아닐 수 있지만 함께 작용할 경우 기업의 장수 능력에 큰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미칠 수 있다. YKK의 성공은 현재진행형이다. 위 요소들이 이러한 성공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알아보자. 1. 이해당사자들에 대한 헌신적 자세 2. 사기업 상태의 유지 3. 품질에 대한 역점 4. 기업의 가치 5. 지역적 뿌리내림(배태성, embeddedness) 6. 업계 변화에 대한 역동적 적응 세부 내용은 링크 참고 플리즈~^^

[HBR]88년간 1위를 지킨 YKK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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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R]88년간 1위를 지킨 YKK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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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11일 오후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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