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SaaS는 독점 시장이 아니라 과점 시장인가?

다른 테크 분야와 달리 SaaS는 독점(Monopoly)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기사에서는 SaaS가 과점화(Oligopoly)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기에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SaaS 비즈니스는 한 회사가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독점 시장이 아니라 복수의 리더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과점 시장입니다. CRM 업계에서 세일즈포스가 세계 시장 점유율의 4분의 1도 안 되는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기술 분야와 달리 SaaS는 규모의 경제나 네트워크 효과가 작다는 것이 큰 이유입니다. 2. SaaS가 '과점화'하는 첫 번째 이유는 높은 개발 비용과 초기 시장 규모가 작음에 기인합니다. 시장이 성장기에 접어들면 SaaS 프로덕트는 성숙해지고 따라잡기 위한 개발비용이 많이 듭니다. 한편 초기 단계의 시장은 많은 신규 플레이어를 받아들일 정도로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는 2~3개사의 경쟁으로 살아남게 됩니다. 3. SaaS가 '과점화'하는 두 번째 이유는 경쟁사 간의 상호 의존 관계가 없고 일정 규모를 넘어서면 순수 도미넌트 전략이 먹히기 때문입니다. SaaS에서는 삼성(애플의 최대 벤더) vs 애플에서 볼 수 있는 상호 의존 관계가 없기 때문에 일부 플레이어에게 이익이 집중되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복수의 플레이어가 효율적으로 스케일해내기 시작하면, 도미넌트(지배적) 전략 상태가 됩니다. 도미넌트 전략 상황에서는 경쟁사가 무엇을 하든 자사의 전략은 좌지우지되지 않습니다.

Why Competition Is So Bitter in SaaS: Oligopolies and Dominant Strategy Equilibriums | SaaStr

SaaStr

Why Competition Is So Bitter in SaaS: Oligopolies and Dominant Strategy Equilibriums | SaaStr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7월 31일 오전 10:46

 • 

저장 8조회 65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