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블리 PR 콘텐츠 제작 인턴의 <제품 개념 3분 완성> 제작기 커리어리에 첫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저는 퍼블리에서 3개월 차 Talent Manager Intern으로 일하며 퍼블리의 채용 브랜딩을 고민하고, 다양한 PR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일명 'HR팀에서 일하는 PR 인턴'입니다. 최근 퍼블리에서 새로운 유튜브 시리즈를 시작했어요. 바로 '퍼블리 CPO가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프로덕트 개념, <제품 개념 3분 완성> 시리즈'입니다. 이 시리즈를 기획, 촬영, 편집까지 맡아 리드했는데요. 유투브 시리즈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1달이 넘는 기간의 시리즈 제작 고군분투기를 공유합니다. - 1. 📃기획 : 프로덕트 개념은 쉽고, 재미있을 수 없는걸까? 제품 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콘텐츠의 대부분이 어려운 줄글이고, 여러 내용이 섞여 있어서 혼란스럽죠.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많은 주니어들도 같은 문제를 겪고 있어요. 이런 Pain Point를 해결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주니어 타겟의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CPO 승국이 직접 1 영상 1 개념으로, 단 3분 만에 이해하기 어려운 프로덕트 개념들을 쉽고 간단하게 알려줌으로써 이 Pain Point를 건드려보기로 했어요. 시리즈의 큰 방향성은 저의 든든한 매니저 윤하가 잡아주셨습니다. 저는 시리즈의 전체 톤앤매너와 촬영, 편집 방향성을 결정하며 디테일을 다듬었습니다. 기존 시리즈 형식이 갖춰져 있는 영상을 만들어 본 적은 있지만, 시리즈의 처음부터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전체 시리즈 기획안 작성에 시간을 많이 들였습니다. 자칫 지루해지거나 딱딱해질 수 있는 강의 형식의 영상이라, 좀 더 가벼운 느낌의 자막과 소스를 사용하여 이 부분을 해결하려고 했어요. 이후 매 편마다 CPO 승국의 인풋을 받은 뒤, 이를 영상이라는 전달 포맷에 맞게 구체화하는 회차 당 구성안을 작성했습니다. 2. 📸촬영 : 아무리 신경 써도 끝이 없다 시리즈 기획안도, 회차 당 구성안도 준비되었다면 본격적인 촬영 준비에 들어갑니다. <제품 개념 3분 완성>은 1화를 먼저 촬영하고, 2-5화를 한 번에 촬영했는데요. 사전에 적절한 로케이션을 답사한 후, 출연자들의 일정에 맞추어 촬영 시간을 잡습니다. 촬영 하루 전날에는 카메라, 마이크, 메모리 카드, 삼각대, 보조 배터리 등등... 다양한 장비들을 체크하고 세팅해요. 촬영 당일에는 장비로 인한 문제가 없어야 하므로 이 단계에서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그럼에도 촬영의 모든 단계에서 불안에 시달립니다... 뜻대로 굴러가는 촬영은 없기 때문이죠. <불안의 단계> 촬영 전 : 이렇게 체크해도 장비 이슈가 있으면 어떡하지? 촬영 중 : 중간에 카메라 세팅 잘못되면 어떡하지? 촬영 후 : 데이터는 잘 살아있을까? 날아갔으면 어떡하지? 이렇게 불안에 떨며 준비해도, 당일에는 소음, 초점 등 예상치 못한 다양한 이슈가 우후죽순 생겨났습니다. 촬영 전, 촬영 중, 촬영 이후까지도 정말 긴장을 놓칠 수 없는 것 같아요. 모든 촬영에는 함께 PR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능력자 예진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감사해요 예진!) 3. 💻편집 : 의도를 잘 전달하는 편집 촬영을 잘 마무리한 뒤, 데이터 정리까지 마치고 본격적인 편집에 들어갑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로 편집을 진행하고,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필요한 소스를 만들어오기도 했습니다. 우선 '제품 개념 3분 완성'이라는 컨셉트에 맞는 시리즈 로고와 자막 바, 시리즈 인트로를 디자인했습니다. 그리고 [시리즈 인트로 -> 인트로 (인사) -> 출연자 소개 (인서트) -> 본편 -> 아웃트로]의 전체 구성을 기획했어요. 편집에서 가장 많이 신경을 쓴 부분은 '화면 구성이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는가?' 였습니다. 1) 화면 구성에서 기획 의도가 잘 드러나야 하고 2) 영상 시청자의 입장에서 지루함이 없어야 했어요. 그래서 처음 작성했던 구성안을 끝까지 놓치지 않고 편집까지 이어가는 게 중요했습니다. 화면 구성 하나하나도 결국은 기획이라는 점을 배웠어요. 4. ✍썸네일 카피, 영상 제목, 캡션 작성 이렇게 완성된 영상을 업로드 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글을 작성합니다. 이 글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세우고 적용하고 있어요. - 썸네일 카피 : 썸네일을 보고 클릭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후킹하게 작성하고, 영상의 내용과 어긋나거나 다르게 읽힐 여지는 없는지 점검합니다. - 영상 제목 : 제목에는 '검색에 걸릴만한 키워드가 들어가는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검색에 걸릴 키워드를 선정한 뒤 작성하고, 영상의 내용을 잘 함축하도록 작성합니다. - 영상 캡션 : 영상 내용 요약글과 타임라인으로 구성. 요약글은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고, 영상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도록 의도합니다. 하지만 이런 기준을 세워두더라도 어려운 것이 카피라이팅인 것 같아요. 많이 써보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겠죠?😂 피드백을 여러 번 주고 받으며, 더 나은 방향으로 고쳐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5. 📂썸네일 제작 : 최종_진짜최종_진짜진짜최종 마지막으로 영상의 톤앤매너에 맞는 썸네일을 제작합니다. 이번 시리즈의 인트로에 있는 '칠판' 느낌을 살려 제작했어요. - 이렇게 1달이 넘는 대장정을 거쳐 총 5편의 <제품 개념 3분 완성> 영상이 탄생했습니다. 1편의 링크를 첨부할게요! <제품 개념 3분 완성> 재생목록에서 다른 회차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8월 중에 6, 7편과 번외편까지 발행될 예정입니다. 퍼블리 유투브 구독하시고, 새로운 영상 소식을 더 빠르게 받아보세요! (다른 퍼블리 영상들도 많관부!😊)

제품 개념 3분 완성💡 1화 "CPO, 뭐하는 사람이에요?" | 퍼블리 CPO가 직접 알려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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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8월 18일 오전 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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