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국경이 다시금 열리는 중] 유럽 국가들 | 커리어리

[유럽 국경이 다시금 열리는 중] 유럽 국가들이 점차 국경 봉쇄 조치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어떤 나라들이 국경을 다시 열었는지에 대한 시각 자료가 나와 공유합니다. 단, 이 자료는 '유럽연합 내' 이동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유럽연합 밖에서 오는 건 7월 즈음에야 완화 여부가 확정될 예정입니다. 한국에서 유럽여행을 오고자 하시는 분들은 당분간 자제해주세요. 1. 유럽 내 코로나 19 상황은 3-4월 때보다는 다소 진정세에 들어간 모양새입니다. 물론 아직 프랑스는 4백 여명의 확진자가 새로 나왔고... 독일도 2백 명 대... 그래도 수 천명 대 시절보다는 나... 낫죠. (하하하 ㅠㅠ 웃는 게 웃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유럽연합 국가들 사이의 국경 봉쇄는 조금씩 풀리는 조짐입니다. 2. 유럽 국가들의 국경 조치는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1) 자국민 긴급 귀국, 비즈니스, 가족 병환 등 특별한 사유가 증명될 때만 입국 허가, 2) 특별한 사유 없이도 입국이 가능은 하나 2주 간 자가격리, 3) 별다른 입국 제한이나 자가격리 없이 입국 허가. 대부분 유럽 국가들이 1번 조치를 유지해오다가... 6월 초로 넘어오며 2번과 3번을 섞어 쓰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3. 여전히 1번을 유지하는 나라는 유럽 국가는 노르웨이, 스페인, 포르투갈입니다. 이들 국가들은 아직도 '특별한 사유 없이는' 국경을 넘기 어렵습니다. 노르웨이는 오는 6월 15일부터 조치가 조금 완화될 예정인데요, 다만 (역시나) 스웨덴은 제외되었습니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아직 내부적으로 코로나 19발 사태가 진정되지 않은 데다 옆 나라 프랑스도 확진자가 제법 나오는 중이라 긴장 중입니다. 상황을 보다가 6월 22일 즈음에야 쉥겐 국가발 방문객부터 조금씩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입니다. 4. '유럽 국가 간 자유로운 이동의 권리'는 유럽연합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하는 가치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코로나 19가 조금 잠잠해지자 가장 먼저 국경 간 이동이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급부상 중입니다. 여기에 관광업에 의존하는 일부 유럽 국가들 입장에선 오는 7월 휴가철 대목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노릇이라... 당분간 봉쇄 조치 완화는 이어질 것 같습니다. 2차 파동이 오지 않기만을 바래야죠 ㅠ 저도 올여름철 휴가는 핀란드 안에서 조촐히 보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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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6월 15일 오전 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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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좀 해달라고요 - 핀란드 전동 킥보드 회사들의 딜레마] 핀란드에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어김없이 전동 킥보드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군요. 수도권 도심 곳곳에 전동 킥보드가 쌩쌩 달리는 건 일상이오, 주차도 엉망진창입니다. 분명 올해 초 지자체와 킥보드 업체 간 공동합의가 체결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무슨 일이죠? 1. 핀란드에서 전동 킥보드를 서비스 중인 Tier, Voi, Lime, Bird 그리고 Dott이 오늘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성명은 헬싱키시 관할청에 각 업체별 킥보드 할당제를 제시하고 이를 아예 법령 규정으로 만들어달라는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무한경쟁을 막자라는 것이죠. 올해 초 헬싱키시와 체결한 공동합의에 강제력이 없어 실질적인 효력이 없다고도 덧붙였다고 합니다. 2. 핀란드 도심지역 전동 킥보드 사고는 매년 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작년 헬싱키 수도권에서만 발생한 전동 킥보드 관련 의료사건으로 17억 유로의 세금이 쓰였다는 보고가 나왔을 정도죠. 이 중 절반 가량이 술에 취한 상태로 킥보드를 운전하다가 발생하는 사건이었습니다. 머리, 무릎 등에 심각한 부상을 입은 피해자들도 있고요. 주차 문제도 심각합니다. 도시 곳곳에 전동 킥보드들이 방치되어 도로와 인도를 가로막고 있지요. 3. 업체들은 핀란드 내 전동 킥보드 산업이 무한경쟁 상황에 돌입한 탓에 상황을 컨트롤하기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몇 달 전 지자체와 공동합의를 체결해 도심 내 전동 킥보드 속도를 낮추고, 특정 장소에서만 전동 킥보드를 반납하면 포인트를 주는 방식 등을 소개했습니다만... 별로 효과가 없었다고 합니다. 더 이상 시장의 자발적 규제로는 컨트롤할 수 있는 단계가 넘어갔다는 것이죠. 4. 킥보드 업체들은 오슬로, 코펜하겐, 런던, 프랑스 사례를 들며 헬싱키도 이들 도시처럼 일종에 '전동 킥보드 할당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고 합니다. 각 업체 별로 얼마나, 어디에서 킥보드를 서비스할 수 있는지를 규정하여 무한경쟁을 막아달라는 것이죠. 동시에 킥보드 불법주차 규정을 제시해 주차문제도 해결을 해야 한다고 했다네요. 덧.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최근 핀란드 내 10대들 사이에 전동킥보드가 소위 '잇템'으로 통한다고 합니다. 전동킥보드를 얼마나 폼 나게 타는지를 두고 10대 청소년들 (특히 남학생들) 사이 내기가 유행한다고 해요. 청소년 2-3명이 킥보드를 아슬아슬하게 타는 것도 종종 보입니다. 아이고, 핀란드 10대 여러분 제발 흑염룡은 실내에서만...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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