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커뮤니티 구축의 핵심 원리>
1. 온라인의 소셜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과 전통 매체 또는 방송지향적인 콘텐츠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점이 하나 있다.
2. 바로 온라인 소셜 커뮤니티를 디자인할 때는 모든 것을 미리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미리 (모든 것을) 결정해서는 (절대) 안 된다!
3. 소셜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에게 디자인을 스스로 '완성'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쉽게 말해 온라인 소셜 커뮤니티는) 사용자에게 물고기를 주는 대신, 물고기를 잡을 수 있도록 막대기, 실타래, 미끼, 낚시 교본을 주어야 한다.
5. 온라인 소셜 커뮤니티는 시스템의 규칙을 디자인하지만, 모든 결과를 디자인하지 않는다. 어떤 이들은 이것을 '생성적 디자인(Generative Design)'이라고 부른다.
6. 사용자가 스스로 자신만의 환경을 생성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때문이다.
7. 이러한 철학으로 디자인함으로써, 우리는 이미 해답이 내려진 미로를 만들기보다는 '열린 공간'을 만든다.
8. 성공적으로 사람들을 사이트로 끌어들이고, 적극적으로 관여시키고, 커뮤니티 생태와 얽히게 만든다면, 그 후로는 사용자들이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자신을 공유하는 환경의 세부적인 모습을 결정할 것이다.
9. (이를 위해 기획자는) 이 환경에서 고정적이고 불변하고 확고한 부분과 변할 수 있는 부분의 경계를 찾아야 한다.
- 크리스천 크럼리시&에린 멀론, <소셜 인터페이스 디자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