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조사가 막막한 사람들을 위한, 자료조사 효율적으로 하는 법!> 자료조사는 모든 일의 토대가 되는 만큼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업무입니다. 특히 마케팅을 배우면서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며 설득을 하려고 노력하게 되었어요. 이 때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자료조사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만 퀄리티에 의문을 가질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자료조사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아티클을 발견했어요. 아래 아티클은 자료조사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각 단계에서 바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툴과 사이트를 중점적으로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STEP 1) 자료조사 시작 전 필수 확인 사항 1. 무엇을 위해 필요한 자료인지 목표와 쓰임새 확인하기 - 자료조사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기반이 되는 업무이기에 정확도가 중요하다. - 목표와 쓰임새 확인 사항 왜 찾아야 하는지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그래서 이 자료가 어디에 쓰일지 2. 어떤 포맷에 정리해야 할지 샘플 검토하기 -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오고 가는 회사에서 형식은 '공통된 언어'와 같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만큼이나 형식도 중요하다. - 포맷에 대한 확인 사항 업무 지시를 받을 때 "워드에 간단하게 정리하면 될까요?"와 같이 포맷 확인 기존에 진행했던 동일한 사례의 샘플이 있다면 전달받아 확인 샘플을 보며 전반적인 '양'에 대한 감 익히기 (STEP2) 정보성 자료 검색 1. 산업군을 대표하는 홈페이지 자료를 통해 산업군, 환경에 대해 살펴보기 - 각 산업군의 대표적인 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은 가장 신뢰할만한 데이터이다. - 기본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몇 가지 사이트들 (자세한 설명은 아티클에!) (1) 대한민국 정책브리핑(국내 경제·정책) (2) Kotra 해외시장뉴스(해외 시장) (3) 네이버 트렌드(검색어 트렌드) (4) 구글 트렌드(검색어 트렌드 (5) IT FIND - IT 지식포털(IT) (6) 한국광고총연합회 - 광고정보센터(문화) (7) 한국콘텐츠진흥원(문화) 2. 실직적이고 생생한 트렌드는 뉴스레터 정보지로 살펴보기 - 뉴스레터는 분야별 양질의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행인 나름의 인사이트도 담겨 있어서 일석이조 - 유용한 정보지 추천 (1) 어피티(경제) : 지금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제 정책과 상황 (2) 뉴닉(뉴스 전반) : 단순히 뉴스만을 딱딱하게 전달하는 게 아니라 용어에 대한 설명부터 차근차근 단계별로 설명 (3) 콘텐타(마케팅) : 실무에서 뛰고 있는 작가들이 직접 콘텐츠를 쓰는 플랫폼 (4) 어거스트(미디어) : 미디어 시장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주요 뉴스들을 소개 (5) 안전가옥(문화) : 미디어·문화 전반의 주요 이슈에 대한 뉴스를 요약 (6) 스타트업 위클리(스타트업) :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조사할 때 업계 동향부터 실무진들의 인터뷰 기사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음 (7) 캐릿(요즘 애들 트렌드) : 요즘 MZ세대들 사이에서 유행을 파악할 수 있음 3. 기본적인 키워드(제품, 서비스, 매체)는 구글링 기반으로 찾기 - 구글링은 원하는 키워드를 가장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다. - 구글링으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는 팁 (1) "검색어": 검색어를 포함한 모든 단어와 문장을 검색한다. (2) 검색어1+검색어2: 여러 개의 키워드를 모두 포함하여 검색한다. (3) 검색어1 -검색어2: 특정 단어를 제외하고 검색한다. ** 하이픈 앞 띄어쓰기 유의 (4) ~검색어: 유사한 정보를 함께 검색한다. (5) 검색어1*검색어2: 정확한 키워드가 떠오르지 않을 때 떠오르지 않는 단어의 공백을 *로 표기하여 검색한다. (6) 검색어1 or 검색어2: 두 검색어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한 키워드를 검색한다. (7) 기간1..기간2 검색어: 특정 기간으로 범위를 설정하여 검색한다. (8) 검색어1.pdf, 검색어2.jpg 등 파일확장자: 특정 포맷의 파일을 검색한다. (9) site:사이트주소 검색어: 특정 사이트 내의 결과물만 검색한다. (STEP3) 실제 소비자의 반응 찾기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통해 키워드에 대한 실질적인 반응 익히기 -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를 이용한 검색은 확실한 데이터 수치를 얻을 수 있어 추천 - 해시태그를 이용한 검색 방법 (1) 인스타그램 내 '#A' 키워드로 검색 (2) 해시태그LAB 분석 툴 활용 => 해시태그 LAB의 기능 1) 최근 1년간의 월간 태그 분석 2) 해당 해시태그를 포함하는 인기 게시물의 평균 반응과 유형 분석 3) 연관 태그 트리를 통한 관련 키워드 확인 2.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검색 통해 전반적인 소비자 동향 살펴보기 -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의 경우,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들을 체크할 수 있다. 3. 코어 타깃 반응은 커뮤니티에서 살펴보기 -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자들이 가감 없이 솔직하게 의견을 게재하기 때문에 관련 이슈를 가장 빠르게 캐치해내기 위해서는 꼭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참고할 만한 커뮤니티 추천 (1) 뽐뿌(IT, 쇼핑) (2) 루리웹(IT, 게임) (3) 가생이닷컴(스포츠, 해외 반응) (4) MLB파크(야구) (5) 디시인사이드 갤러리(문화 전반) (6) 익스트림무비(영화) (7) 보배드림(자동차) (8) SLR클럽(카메라, 사진) (STEP4) 수집한 자료의 분석 및 정리 1. 목차에 맞게 자료 총정리 및 요약하기 - 정리 순서 (1) 조사한 자료들을 살펴보면서 목차 (재)정리 (2) 각 목차에 맞게 자료 요약 (3) 개괄 요약과 정리 2. 시간을 절약해주는 다양한 자료조사 툴 활용하기 - 자료정리 추천 툴 (1) 회사에서 창 켜두고 가볍게, 워크플로위 (2) 영원한 스테디셀러, 에버노트 (3) 떠오르는 신흥강자, 노션 3. 꼼꼼한 퇴고와 오탈자 점검으로 마무리하기 - 내용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기초 자료에 오탈자가 난무한다면 자료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

회사 막내로 살아남기: 자료조사 효율적으로 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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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막내로 살아남기: 자료조사 효율적으로 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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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1일 오전 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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