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자의 성장을 돕는 문화

회사에서 '직원 성장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는가? 회사에 있는가?'라는 주제로 토론했던 내용 중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 1️⃣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 회사는 회사의 성장을 위해 개인을 고용한다. 따라서 고용된 개인은 회사의 성장을 우선에 두어야 한다. 회사의 성장 과정에 여러 단계를 겪으며 개인도 함께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회사의 성장을 우선에 두는 게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냉정하게 말해 회사는 개인의 성장을 책임져야 할 의무는 없다. 2️⃣ 개발자가 성장한다는 의미 개발자는 하드 스킬, 소프트 스킬을 갖춰야 한다. 두 가지 스킬이 모두 향상해야 한다. 하드 스킬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습득한다. 그리고 유사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하면서 체화되고 향상된다. 소프트 스킬은 복잡한 문제를 동료들과 함께 풀어가는 과정에서 향상된다. 얽히고설킨 문제를 해결하면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고민하고 새로운 방식을 고안해내면서 향상된다. 3️⃣ 성장을 돕는 도구 '피드백(Feedback)'이라는 도구는 이 두 가지 스킬의 향상을 돕는 좋은 도구다. 피드백은 셀프(Self) 피드백과 피어(Peer) 피드백이 존재한다. 스스로 평가하는 셀프 피드백은 '회고'의 형태로 나타난다. 잘한 것, 못한 것을 찾아내고 새롭게 시도해볼 방식을 찾아 실천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동료를 평가하는 피어 피드백은 '평가'의 형태로 나타난다. 평가를 통해 타인의 시선으로 자신의 부족한 점을 확인하고 새로운 접근법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 4️⃣ 개발자의 성장을 돕는 문화 누군가 의무가 아닌 것까지 챙겨줄 때 우린 감동한다. 개인의 성장에 관심을 두고 돕는 회사가 매력적인 이유다. 개인의 성장을 돕기 위해선 앞서 소개한 것처럼 피드백이라는 도구를 잘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회고를 장려하고 다면평가를 통해 서로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회사의 성장, 서비스(제품)의 성장이 개인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믿음을 심어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보통 리더(매니저)와의 1on1 미팅을 통해 믿음을 심어주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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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24일 오전 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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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개인의 성장에 신경쓰지 않는 회사들이 외면 받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방면에서 더 비용을 지불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법적으로 회사는 개인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따위의 구절은 없지만, 회사가 개인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게 된 건 더 이상 회사들에게 평생 고용을 강요할 수 없다는 걸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죠. 평생고용이라는 족쇄를 풀어낸 댓가로 개인의 성장이라는 족쇄를 스스로 가지지 않으면 안되는 회사도 많아진 거라고 생각합니다.

    @조진형 ’개인의 성장이라는 족쇄’라는 표현, 생각치 못한 관점이네요. 감사합니다. 배웠습니다!

  • 회사가 개인의 성장을 챙기는 것이 의무는 아니지만, 개인의 성장을 챙겨 준다면 그것이 회사의 성장에 연결되기도 하고, 개인의 만족도도 올라가니 더 넓게 봐서는 서로 윈윈 같습니다. 그래서 성장하기 좋은 환경을 강조하는 회사가 나타나고, 그런 회사들이 구직자들의 이목을 끌고요!

    @정규호 네, 동의합니다! 서로 윈윈한다는 걸 알아차린 회사가 구직자들의 마음도 얻겠네요.

  • 개발자의 역량은 내가 개발하는 것이고 그것을 회사는 지원할 수도 있다가 맞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지원해 주지 않는다면 역량을 늘리지 않을 것인가. 그럴 수도 있지만 손해는 개발자만 보겠죠.. 물론 회사가 지원하는 것은 맞지만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책임져야 하는 것도 아니구요

    @김종일 네, 동의합니다. 개인의 역량 강화는 개인의 몫이지만 이를 지원해주는 회사가 있다면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해야하는 거 같아요.

  • 의무냐 아니냐라고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법인은 결국 개인의 집합체일 뿐인데 개인은 정체되어 있는데 회사는 성장한다? 당장은 그게 조금 먹힐지 몰라도 개발자로서 성장하지 못하는 회사라는 평이 돌기 시작해 제대로 인재 수급이 안 된다면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기 어려워집니다. 회사가 직원의 성장을 배려할 의무는 없습니다. 다만 회사가 성장하길 바란다면 직원들의 성장을 도와야 합니다. 코드 퀄리티를 등한시 여기면 프로덕트가 폭파될 수 있는 건 단순한 기우는 아닐 겁니다. 트위터가 서비스 초기에 산재된 버그를 잡을 수 있었던 건 6개월의 시간을 들여 코드를 한줄한줄씩 리뷰했기 때문입니다.

    @김태현 회사가 개인의 성장을 책임질 의무는 없지만 회사의 성장을 위해 직원의 성장에 투자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말씀으로 이해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하조은 특히 당근 같은 경우 적절하게 시니어급 직원들을 lead by example, learn by doing할 수 있도록 채용을 했어여 하지만 아쉽네요. 꼭 교육에 대한 비용 지불만이 성장을 돕는 투자의 전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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