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이민’을 감행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민주주의 공론의 장이 되리라 기대했던 국내 포털이 상업주의나 정파성에 물들고 있는 것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특히 AI가 기사를 추천한 뒤 심층 기획보다 실시간 이슈 중심의 발생 기사 노출이 늘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네이버에서 구글로 '디지털 이민'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간다. 첫 화면에서부터 도드라지는 정치구호와 광고의 홍수를 피하기 위해서다.

‘디지털 이민’ 가는 사람들 “정치 구호나 광고 피하자”[광화문에서/김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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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이민’ 가는 사람들 “정치 구호나 광고 피하자”[광화문에서/김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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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9월 27일 오전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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