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를 운영하는 카카오IX가 중화권 시장에서 성과를 내며 본격적인 K-캐릭터 알리기에 나선다. 카카오IX는 오는 8월 대만 타이베이, 9월 중국 상하이에 정규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장한다고 23일 밝혔다. 대만 타이베이와 중국 상하이는 카카오프렌즈가 중화권에서 처음으로 오프라인 정규 매장을 여는 지역이다."
"카카오프렌즈는 중화권 내에서 IP 비즈니스 강화를 통한 가시적인 성과도 얻고 있다. 현재 총 50여 개 현지 업체와 라이센스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중국 최대 가전 기업 메이디(MIDEA)와 세계적인 디저트 브랜드 고디바(GODIVA), 글로벌 뷰티 그룹 로레알(L’Oreal) 등과 협업한 제품은 올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상하이 교통국과 협업을 통해 카카오프렌즈로 디자인된 교통카드도 내놓을 계획이다."
중국 당국이 정책적으로 해외 메신저 사용을 금지하고 있어 카카오톡은 중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카카오프렌즈는 가뿐히 들어간다. 카카오프렌즈를 운영하는 카카오IX가 중국 내 접점을 늘려가며 올해 중국 내 매출이 전년 대비 약 3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라이언 상무님은 또 한번 승진하실듯.
* 몇몇 분들께서 1:1 메시지를 통해 질문사항을 보내주시곤 합니다. 그중 같이 한번 이야기해 보면 좋겠다 싶은 내용들을 추려서 Q&A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몇 편의 시리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제 생각을 성심성의껏 적어봅니다.
01. 이 질문을 받고 '와 정말 좋은 질문이다'라는 감탄을 했습니다. 저도 과거에 정말 자주 했던 고민이자 지금도 잊을만하면 가끔씩 스스로를 파고드는 물음 중 하나거든요.
특히 질문 자체가 '제가 내는 아이디어에 자신이 없어요'라든가 '기획하는 일 자체가 어렵고 무한한 책임감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