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이 GTM까지 리드해야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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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17일 오전 6:05
잘 읽어보았습니다. GTM은 마케팅의 영역이라기보다는 프로덕트를 소유한 그룹이 그 프로덕트를 잘 알리는 방법을 프로덕트 마케팅팀의 expert들에게 기초를 제공해 준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먼저 이 구조를 알기 위해서, Corp. Marketing - Product Marketing - GTM - Communication이 어떻게 업무가 cascade되어 오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을듯 합니다. 사실 많은 스타트업은 이런 구조를 갖기는 힘들구요. 대신 프로덕트 마케팅과 GTM을 명확히 구별할 필요는 있을듯 합니다. GTM은 주로 인터널 스태프(PM, 커뮤니케이션, 프로턱트 마케팅, PR)들과 일을 한다면, 프로덕트 마케팅은 세일즈, 리걸, 오퍼레이션 및 프레스 등과 일을 하게 되네요.
@김영욱 아하! 유니콘 수준의 스타트업에서도 아직 그런 구조를 가진 곳은 잘 보지 못했는데, 규모가 커질수록 그런 구조가 더 적합하겠네요! 마케터와 PMO를 구분하는 글도 한번 본 것 같은데, 아마 그런 관점일 것이라고 생각되구요. 그 부분도 한번 살펴봐야겠어요. 좋은 의견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