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엄의 'how to stand out as a Junior UX Designer'이라는 글을 읽고 공부할 겸 정리해보았습니다. '단순히 예쁜 시각적인 요소가 아니라 디자인 뒤의 사고력에 집중하라'. '특별한 것을 하려고 애쓰기보단 기초를 탄탄히하고 배우려는 자세를 유지하라' 등등 인상깊은 내용이 많았습니다.
✅ 포트폴리오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구축하라
(핵심 = 면접관의 시간은 한정적이다. 면접관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효율적으로 어필해야 한다.)
면접관이 당신의 포폴을 볼 수 있는 시간은 한정적이다.
- 면접관의 입장을 고려해서 이목을 끌 수 있게 중요한 정보를앞에 배치하고 관련있는 정보들만 적어라.
- Projects 부분에서 업무성과를, about me 부분에서 나의 성격과 장점에 대한 내용을 담아라.
- 딜레이 오버레이 등 과하게 화려한 인터렉션을 담지마라.
- 케이스스터디의 썸네일에는 간단명료한 설명을 적어라.
- 케이스스터디의 도입부에는 ‘overview’ 섹션을 만들어서 미리 요약된 설명을 제공하라.
✅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하려고 하지 마라.
- 시각적인 디자인 스킬이 아니라 “사고력”을 어필하는게 중요하다.
- 미적인 것이 아니라 기능뒤에 숨겨져있는 의사결정의 이유나 사고과정에 집중해라.
- 미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나 중요한 것은 제품의 유용성과 사용성이다.
- 즉, 누가 이 제품을 어떤 니즈에 의해 쓰고 어떻게 제품을 사랑할 지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 직관적인지, 쓰기 쉬운지, 다른 제품에 비해 나은지 생각하라.
✅ 면접 잘보는 법을 배워라.
대부분의 면접 질문은 “UX 지식” , “UI 지식” , “경험담” 이라는 아래 세가지 유형 각각에 대한 질문이거나,여러 개의 유형이 조합된 것이다.
1. UX 지식에 대한 질문
(예시) 당신이 사용자와 공감하고 그들의 니즈를 이해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테크닉이 뭔가요?
2. UI 지식에 대한 질문
(예시) 당신이 제일 좋아하는 웹사이트가 무엇인가요?
3. 경험담에 대한 질문
(예시) 예전에 팀 내에서 갈등을 겪어본 적이 있나요?
4. 1,2,3 중 여러 개의 유형이 조합된 질문 (UX질문+UI질문)
(예시) 폰트와 색상 선택이 특이한데 이유가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디자인 전반에 걸쳐서 통일성을 어떻게 유지했나요?
질문에 대답할 때는 아래 핵심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잘 이해한 뒤 활용해서 명확한 대답을 제공해라.
1. UX 관련 용어
- Ease of use, affordance, information archietecture 등..
2. UI 관련 용어
- 시각적인 위계, 유저플로우, 60-30-10 등..
✅ 저자의 마지막 코멘트
- 주니어 디자이너로서 두각을 드러내는 방법은 오히려 "FIT-IN"하는 것입니다. 뭔가 특별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방식"으로 하는 것이 그 비결입니다.
- 완벽을 위해 너무 애쓰지마세요. 탄탄한 기초지식을 쌓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강력하게 만드는데 집중하세요. 나머지는 노력과 약간의 운에서 올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