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비즈니스 목표 달성이란? -> 영업이익 창출, 즉 비용보다 매출이 더 크다는 것
-마케팅 관점으로 비용 -> CAC, 매출 -> LTV
-CAC : 고객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회원가입, 방문, 문의 등) 에 따라 다르지만 고객 1명을 얻는데 쓰이는 비용
-LTV : 고객 한 명이 평생동안 서비스에서 창출하는 가치
LTV/CAC 비율에 따라 비즈니스가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가 없는가?를 확인할 수 있음
-LTV/CAC 비율 = [(고객당 평균 수익 - 고객 획득 비용) x (1/이탈율)] / (직접 마케팅 비용 / 획득한 고객 수 )
-LTV/CAC < 1.0 : 장기적으로 비즈니 실패
-LTV/CAC >1.0 : 가치를 창출중
-3.0 < LTV/CAC <5.0 : 이상적
-LTV/CAC > 5.0 : 너무 마케팅비가 적어 추가 매출 기회 놓치고 있음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CAC가 높아지고 있음
-CAC가 높아진 만큼 LTV도 높아져야 함 = 1명의 고객이 창출하는 가치를 상승시켜야 함
-LTV를 높이기 위해 수익을 높이던가, 재구매율을 높여야 함
-재구매율이 5% 증가하면 수익이 25% -> 95%로 증가 / 구매의 65%는 재방문 고객으로부터 발생
=> 장기적인 수익을 내려면 재구매율 상승이 필수이고, 고객과 꾸준한 관계를 지속하는 CRM 마케팅이 중요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4가지 구분
-0파티 데이터 -> 고객이 자발적으로 제공한 데이터 (설문조사, 이벤트 참여 목적 등)
-1st 파티 데이터 -> 자사몰 데이터
-2nd 파티 데이터 -> 타사에서 수집한 데이터 공유
-3rd 파티 데이터 -> 페북, 구글 등에서 고객과 직접 관게없이 수직 되는 데이터
-갈수록 3rd파티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져 0파티, 1st 파티 데이터가 중요해짐 -> CRM 마케팅 중요성 커짐 (한국 ATT 동의률 약 37%)
그럼 언제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할까?
-자신의 행동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때
-한정 세일이나 프로모션이 문자 메시지 수신하도록 동기 부여 (사용자의 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