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검색은 전통 검색 플랫폼보다 동영상 플랫폼

정보가 필요할 때 여러분은 요즘 어디에서 검색을 하시나요? 저는 보통 인스타그램 또는 유튜브를 검색할 때가 많은데 비단 저뿐만 아니라 최근 MZ세대의 검색 행동에서도 역시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검색 활동 점유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생성형 AI(챗 GPT)에게 물어보면 무엇이든 대답해주는 시대에 도래해 전통 검색 플랫폼은 이 현상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다양한 예측 기사와 트렌드 기사가 유독 많이 보이는 것 같더라구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검색하면 떠오르는 우리의 든든한 [ 창 ] 들을 대체해버릴 기세로 무섭게 커져가는 동영상 플랫폼. 향후 전통 플랫폼이 취할 자세는 무엇일지 변화한 트렌드에 따라 검색 광고 방식은 어떤 대처를 해야할지 생각해볼만하네요. 이전의 시대보다 변화가 더 빠르게 도래하는 요즘. 그에 맞춰 얼만큼 유연하게 흡수하며 대처하느냐가 변화에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것 같네요. 검색 광고 트렌드에 밀접한 이슈라 마케터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록해봅니다. :) ➖ 출처 ㅣ #매일경제 ✍️ 분류 ㅣ #마케팅_인사이트 #검색엔진시장 📂 ➖ NHN데이터에 따르면 평균 유입률 기준 네이버의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은 2019년 68%대에서 현재는 60% 초반으로 매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상대적으로 구글은 2019년 19%대에서 지금은 30% 초반대로 해마다 국내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특히 10대, 20대 등 젊은층을 중심으로 전통 검색 플랫폼인 네이버, 구글, 다음이 아닌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를 비롯해 인스타그램, 틱톡 등을 정보 탐색(검색)의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여기에 이제는 생성형 AI가 어떤 물음에도 바로바로 답해주는 ‘GPT 검색의 시대’까지 등장해 기존 사업자들을 위협하고 있다. . . . 정보기술(IT)업계 관계자는 “특히 네이버는 국내 60% 이상의 점유율로 국민 포털이라는 입지를 갖고 있지만 치고 들어오는 구글의 영향력과 더불어 이제는 GPT까지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다음이든 네이버든 국내 포털 사업자 점유율이 앞으로는 더 빠른 속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있어 다들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요즘 검색은 다 여기서 해요"...포털 안 찾는다는 MZ세대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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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검색은 다 여기서 해요"...포털 안 찾는다는 MZ세대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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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8일 오전 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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