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iOS 14 업데이트가 Ad Tech 업계에 미칠 영향]
1. 광고 추적 제한 - IDFA 값을 초기화함으로써 타겟팅 광고를 거부할 수 있음.
2. 이에 대해 3rd Party 트래킹툴과 DSP, Ad-network, DMP들은 유저 단위의 트래킹에 많은 제약을 받음에 따라 새로운 트래킹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으며, iOS 14와 함께 업데이트되는 SKAdNetwork 버전2에 대한 솔루션 가이드 문서를 앞다투어 발표.
3. SKAdNetwork는 Apple에서 2018년 상반기에 발표한 어트리뷰션 모델이며, 애드네트워크는 다이렉트 연동을 통해 3rd Party 트래킹툴을 거치지 않더라도 Install을 어트리뷰션할 수 있게 됨. Install 포스트백은 Install 을 발생시킨 앱이 아닌 iOS 시스템에서 자체적으로 발송하기 때문에 앱설치 여부는 알 수 있으나 식별 정보는 알 수 없음.
4. 광고주들은 이전보다 사용자에게 개인정보 사용 동의를 얻어낼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는 데에 많은 리소스 투여 필요. 광고 추적을 허용할 만큼 충분한 베네핏을 제공해서 유저 데이터를 얼마나 쌓느냐가 곧 이후의 광고 성과와 서비스 고도화를 이루기 위한 시작점이 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