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에게 내가 완벽하지 않다는 말을 들었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물론 자신도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래도 마음 상하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비판은 어떤 종류든 받아들이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내가 시간과 에너지를 쏟은 일에 대한 비판이라면 받아들이기가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비판은 칭찬보다 더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칭찬만큼은 중요한 것입니다. 바람직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은 역량을 강화하며, 피드백을 받지 못했다면 도달하기 어려운 지점까지 내가 더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그렇다면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고 건설적인 비판을 받아들이기란 정말 어려울 수 있습니다. 머리로는 나를 돕기 위한 피드백임을 알고 유익한 것이라 해도, 비판을 받는 순간 조금은 방어적으로 되는 것이 사람의 본성입니다.
그렇지만 건설적인 비판은 부정적인 비판이 아니며, 그렇게 해석해서도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물론 부정적인 지적에 가까운 피드백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피드백을 파괴적인 비판이라고 부릅니다. 파괴적인 비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공격하려는 의도
- 사람의 자존감을 해치는 형태
- 공개적으로 이루어짐
- 두루뭉술하고 실행 가능하지 않음
- 혹평 또는 불필요한 트집
물론 피드백 하는 사람이 피드백을 줄 것이라고 미리 알려준다면 좋을 것입니다. 누군가 나를 위해 피드백을 할 거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마음의 준비를 해서 크게 동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청하지 않은 비판을 받았더라도, 그것이 파괴적인 비판이 아니라면 다음 6단계를 시도하면서 건설적 비판을 잘 수용해 보세요.
1️⃣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피드백은 대립각을 세우는 행동이나 회피 반응을 유발하고, 유익할 수 있는 시간을 격한 감정이 섞인 이의 제기 시간으로 바꿔버릴 수 있습니다. 반응을 보이기 전에 심호흡하고, 대응하거나 논쟁하고 싶은 충동을 다스리세요.
2️⃣건설적 비판이 나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기억합니다.
상대방의 피드백을 사전에 미리 예상하지 못했더라도, 내게 득이 되도록 진심에서 우러나온 건설적 비판이라고 생각을 해보세요.
3️⃣대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해하기 위해 경청합니다.
누군가로부터 건설적인 비판을 들을 때에는 피드백에 대한 답변을 고민하거나 방어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경청하세요. 상대방이 나를 돕기 위해 피드백을 준다는 점을 명심하고 열린 마음으로 경청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4️⃣피드백을 나 자신이 아닌 내 역할과 결부합니다.
우리는 상대방이 나를 비난한다고 생각해서 피드백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서 건설적인 비판은 보통 내 역할에 대한 것입니다. 좋은 피드백은 나의 직업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며, 내가 생각하는 만큼 개인적인 일이 아닐 때가 많습니다.
5️⃣피드백을 준 사람에게 감사합니다.
건설적 비판을 한다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나의 발전을 돕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는 점에서, 피드백을 준 상대방에게 감사를 표하세요.
6️⃣질문을 하되 피드백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피드백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부인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개선 방법에 대해 질문하고 브레인스토밍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비판적인 피드백을 받은 직후라 아직 질문을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후속 미팅을 잡아 개선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더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