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 it Forward 라는 문화가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선배 창업자들이 후배 창업자들에게 자신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눠주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것을 받은 후배 창업자들이 선배 창업자들에게 다시 give & take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이후의 후배 창업자들에게 이를 다시 전달(forward) 해주는 문화입니다.
한국에도 이런 문화가 필요합니다.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온라인의 힘을 빌어서 하는게 필수적이라고 생각을 했구요.
또 다른 측면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입니다. 시장에 많이 있지만, 대다수는 창업자가 아닌 사람들이 교육을 많이 하고, 좋은 컨텐츠가 있어도 그냥 공유만 되고 시청이 잘 이뤄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 두 가지를 고려해서, 패스트벤처스에서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온라인 창업교육 프로그램인 'Textbook'을 만들었습니다. 저희가 혼자 만든 것은 아니고, 실제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훌륭한 성과를 만들고 계시는 16분의 창업자 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 루닛 백승욱 대표님
-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님
- 발란 최형록 대표님
- 박지희 전 요기요 부사장님
- 블라인드 문성욱 대표님
- 베이글코드 김준영 대표님
- 비쥬얼 허세일 대표님
- 세컨신드롬 홍우태 대표님
- 스푼라디오 최혁재 대표님
- 아이디어스 김동환 대표님
-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님
- 와이즐리 김동욱 대표님
- 왓챠 박태훈 대표님
- 웨이브 이성호 대표님
- 크몽 박현호 대표님
- 프레시코드 정유석 대표님
훌륭한 분들이 각자의 경험을 나눠주셔서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16분의 창업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Textbook은 유투브 등에 일시에 모두 공개하고 끝나버리는 과정은 아닙니다. 최대한 실사용자 분들이, 단순 저장/공유에 그치지 않고 꼭 시청/학습을 해주시길 바라기 때문에, 분기별로 간단한 신청양식을 통해 batch 기반으로 운영을 할 생각입니다. 더불어 저를 포함한 패스트벤처스팀이 주최하는 온라인 세션 등이 영상 컨텐츠를 기반으로 추가 진행됩니다.
물론, 선정되신 분들께는 '무료'입니다 🙂 많은 공유와 예비창업자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