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와 소크 부하 테스트

최근 새로운 프로젝트를 런칭하기전 부하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요. 부하 테스트의 여러 종류중 하나인 스파이크 테스트와 소크테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스파이크 테스트(Spike Testing)

    급격한 증가나 상승을 의미하는 그래프의 뾰족한 부분을 나타내는 스파이크 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벤트가 시작될 때와 같이 짧은 시간 동안 사용자가 급증하는 경우를 테스트합니다. 부하의 급격한 증가와 감소를 시뮬레이션하여 시스템의 회복력을 테스트합니다.


  2. 소크테스트 (Soak Testing)

    소크(Soak)는 '담그다' 또는 '흡수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템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인 부하를 '흡수하고 견디는' 능력을평가합니다. 장시간 동안 지속적인 부하 하에서 어떡게 작동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성능문제, 메모리 누수, 안전성 및 지속 가능한 처리량등을 확인합니다.


만약 대규모 사용자 접속이 예상된다면 이러한 부하테스트는 필수 입니다. 또한 대규모 할인 이벤트 를 진행한다면 이러한 부하 테스트를 실시하여 트래픽증가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1일 오전 12:30

댓글 3

함께 읽은 게시물

📝 GPT-5 간단 테스트 for S/W 엔지니어링

... 더 보기

조회 827


영속성을 이용한 상태프로그래밍 - 코틀린편

P

... 더 보기


이제 개발자(응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대부분의 백엔드도 응용 어플리케이션이다)는 더이상 병목이 아니어야한다. 오히려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병목이 되게 만드는 개발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며, 이전에도 그랬지만 앞으로는 더더욱 개발자가 기획 및 디자인 역량도 갖추어야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효과적인 경력 기술 가이드



... 더 보기

"배포했으면 스펙이지"

어떤 서비스가 버그를 가진채로 출시되었고, 사용자들이 그 버그를 전제로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리고 그 위로 너무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쌓여있다면 그건 버그가 아니라 스펙(기능)이라는, 언젠가부터 들었던 업계의 유명한 블랙 유머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