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 택시는 무엇인가?
카카오택시 부타 반반택시, 타다, 우버에 이르기 까지 택시 업계의 가맹 택시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가맹택시란 무엇일까? 쉽게 설명하자면, 도로 위에서 카카오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택시를 보았을 것이다. 그 캐릭터 래핑이 된 차량을 가맹 차량으로 볼 수 있다. 타사는 타사의 회사 브랜딩에 맞게 디자인 된 래핑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가맹 차량은 플랫폼에 가맹 차량으로 가입을 해야 하고 각 플랫폼 사는 자신들만의 철학과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가맹 차량으로 부터 비용을 받아 (가입비, 서비스 이용료, 가맹비...등) 수익화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가맹 택시는 승객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플랫폼이 가맹을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기존 택시 산업에서 여전히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서 갈등이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승객들은 일반적인 대중 교통 (버스, 지하철) 대신 택시를 좀 더 프라이빗 하게 느끼지만 모든 면에서 택시는 그러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했다. 따라서, 플랫폼 사들은 자신들의 철학을 담은 가맹 택시를 통해 문제 해결에 초접을 맞출 것이다.
다양한 가맹 택시 서비스 중 어떤 서비스가 나에게 맞을까? 나에게 더 이로울 까?
현명한 소비자들은 물건을 살 때 이것저것 잘 따져보고 구매를 한다. 마찬가지도 앞으로 가맹택시를 이용할 때는 각 회사들이 주는 가치가 무엇인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지금까지의 각 회사별 가맹 택시의 혜택!
1. 카카오 택시 (카카오 T블루)
- 친절한 기사
- 평가 시스템 품질 관리
- 빠른 배차
- 세스코 방역
2. 반반택시 (그린)
- 친절한 기사
- 코로나19 전용 보험
- 탈 때마다 5% 적립
- 반반호출 (동승) 최대 40%
3. 마카롱택시
- 5% 해피포인트 적립
- 예약 호출
- 펫, 베이비 카시트, 자전거 싣은 택시 등 옵션
4. 타다 라이트 (준비 중)
5. 우버 (준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