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이란, 고객으로부터 돈을 버는 방법을 말한다. 결제마다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광고 배너당 광고비용을 받는 것들을 말한다. 즉, 고객으로부터 어떻게 더 많은 수익을 낼 것인가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단계 더 나아가보자. 단순히 우리가 돈버는 것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면서 가치를 창출해 그 가치로 회사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를 고민해보면 어떨까.
고객 니즈를 충족하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수익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제품과 회사를 더욱더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Etsy는 핸드메이드 분야 최대의 마켓 플레이스다. Etsy의 기본 비즈니스 모델은 거래당 수수료, 상품 게시 수수료, 광고 등이다. Etsy는 여기서 한단계 더 나아가 운송장 판매까지 해준다. 이때 Etsy를 사용하는 고객은 기존에는 택배사에서 운송장을 따로 구매했지만 이제는 Etsy에서 구매가 가능하여 시간을 아끼고 기존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게 됐다.
여기서 운송장 판매는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지만 고객의 불편한 부분을 해결해줌으로써 고객은 Etsy를 더 사용하게 되고, 이는 Etsy를 더욱더 성장하게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이 되는 것이다.
경쟁사와의 제품 차별화를 위해서는 압도적인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지만, 고객의 니즈와 행동을 분석해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도 필수라고 생각한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2월 19일 오후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