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학사...필요할까요?

2022년 11월 15일조회 4,480

비전공으로 개발일을 하고있는데 직장 다니면서 학위를 딸까 고민중입니다. 사실 배움의 측면에서는 다른 플랫폼들이 많지만 그래도 필요하다면 학위까지 같이 따고 싶은데요 혹시 비전공자로 취업하셔서 학위 따신분이 계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6

인기 답변

고다영님의 프로필 사진

공부를 하고 싶은 과목과 학사의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무엇인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취업이나 진급을 위한 학사가 필요한가 물으신다면 No, 좀 더 깊은 전문지식을 원하시는 거라면 본인의 학습 방식에 달려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케이스를 말씀 드리자면, 현재 비전공 취업으로 4년차에 있는 개발자이며, 개발을 하면서 느낀 점은, “컴퓨터공학에 대한 기본지식은 필요하다.” 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래서 저는 현재 방송통신대학에 편입하여 컴퓨터과학 학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처음 제가 방송대 편입을 밝혔을 때, 회사 시니어 분들의 태도는 굳이?라는 반응이긴 했습니다. 개발자 업종 특성 상, 대학이나 학사의 여부보다는 실무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가가 개발자를 판단하는 더 중요한 지표이니까요. 저는 어느 정도 네임밸류가 있는 대학의 공대 학사가 있기도 했고, 회사에서 어느정도 자리도 잡았기 때문에 시니어분들 모두는 “왜?” 라며 이해를 못하시긴 했습니다. 크게 인정을 받지 못할 학위일 가능성이 크며, 학사 과정을 밟는 것 보다는 필요한 것만 스스로 공부하면 되는거 아니냐는게 시니어 분들의 조언이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학문으로서 컴퓨터에 대한 지식을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따라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컸습니다. 그리고 일을 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깊은 공부를 하기가 쉽지 않았고요. 그렇기에 방송대 편입을 결정했고, 현재로선 나름대로 만족합니다. ㅎ… 휴학중이긴 하지만요… 자료구조나 알고리즘, 아키텍쳐, 클린코드 등에 대한 지식은 인터넷 강좌나 기술서적으로 어느 정도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실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니 공부하는 재미도 있어 짬짬히 하게 됩니다. 저 또한 그런 방식으로 공부를 해왔고요. 그 외에 실제 실무를 하며 마주보게 되는 동시성/병행성 문제라거나 메모리누수 문제라거나 이런 점은 오히려 대학보다는 현장에서 배우고 대형 회사에서 작성한 기술 블로그가 더 도움이 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운영체제라거나 컴퓨터구조, 선형대수 등 정말 학문에 가까운 지식은 어렵기도 하고 당장 실무와 연관이 없어 흥미가 떨어져 책만 사놓고 안보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이런 지식들이 실무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대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자 건축물의 토대가 되는 지식이라고 생각하기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걸 쌓기 위해 학사 과정은 수단일 뿐이고 학위는 그저 따라오는 것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족이 길었는데…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Q: 실무와 관련된 전공 지식을 쌓기 위해 학사가 필요한가? A: 유능하신 분들의 블로그와 기술서적 만으로 충분하다. Q: 개발자로서 학사 과정의 전공 지식이 필요한가? A: 멀리 보자면 반드시 필요한 지식이라고 생각한다. Q: 그래서 학사는 필요한가? A: ‘학사’가 학위가 목적이라면 No, 전공 지식을 배우는데 자기학습할 용기가 없다면 겸사겸사 Yes

하얀둘리님의 프로필 사진

하얀둘리

초보개발자2022년 12월 02일

방통대 커리큘럼이나 강의의 질은 만족하시나요?

고다영님의 프로필 사진

고다영

타이드스퀘어 백엔드 개발자2022년 12월 02일

개인적으로 언어 과목은 너무 기초 수준이라 만족스럽진 않지만, 그 외 전공 과목들에 대해선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교양 과목의 경우 만족스럽진 않았어서 한 번 듣고는 다신 안듣고 있습니다. 나름 교수진들이 SKY출신 분들이라 질은 좋은 편입니다. 제일 아쉬운건 시험이나 과제가 일반 대학보단 쉽고 캡스톤같은 것도 없어서 부닥치며 공부하는 기분이 들진 않다는 점이네요ㅎㅎ

프레드윰님의 프로필 사진

글쎄요 이건 제 생각인데 비전공에다가 실력만 좋으시면 높은 연봉 받을것 같은데요!

LeeJeongwoo님의 프로필 사진

학사가 필요한 이유가 뭔가요? 울나라의 경우 아직 큰 회사의 경우나 고객사를 상대 하는 경우에 이력서 제출시 단가가 달라지므로 필요 한 곳이 있겠죠. 저의 경우는 산공에서 경영으로 전환하고 경영대학원을 나왔는데. 학위가 필요 하다고 생각하면 하루라도 빨리 취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겁니다. 본인이 무엇을 위해 필요한지 먼저 생각 후 결정이 나면 바로 실천 하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구본혁님의 프로필 사진

학위 필요없어요. 전혀. 이력서란에 곧 학력란이 빠질 겁니다. 포폴이 중요합니다. 기초지식? 그건 유투브나 학원에 있음. 국내 대학교엔 없고 해외 대학교에도 별로 없고 회의론이 팽배. 개발은 복싱같은 겁니다. 지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뇌를 코딩으로 단련하는 강화학습이 중요.

윤승용님의 프로필 사진

모든 젊음 분들이 비슷한 질문들을 많이 하네요 그만큼 그 시기에 고민과 갈등은 피해 갈 수 없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그 고민들을 선택의 길에서 하면서 때론 괜찬은 선택으로 때론 실패의 결과 걸어온 엔지니어로 말씀드리지만 저는 늘 같은 대답을 할 것 같아요 먼저 A, B 인가 보다 먼저 해야 될 목적에 대한 본인 스스로의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앞만 보고 노를 빨리 저으면 배는 제자리를 빙빙 돌기만 합니다 목적지를 보고 노를 저을 때 배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과 같지요 부디 개인과 세상에 유익을 주는 이 세대가 필요로 하는 존경받는 엔지니어가 되시길 바랍니다

가즈아님의 프로필 사진

무조건이요 일하다 보면 이직의 기회가 있을때 학력이 필수인곳 많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비슷한 질문 6

Q. It 개발쪽 학벌 및 학력이 많이 중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에 군 제대 후 옛날부터 개발자가 되고싶었고 , 적성에도 맞아 현재 막 국비지원 프로그래밍 학원을 다니고 있는 24살 휴학생입니다. 취업 목적도 있으면서 지방거점대학 컴퓨터공학과 편입 면접 준비 및 2,3,4학년 전공 과목 대비 목적으로 자바 코틀린 백앤드 과정을 듣고 있는데요. 국비지원 강의를 다 듣고 편입을 할지, 아니면 괜찮은 회사(연봉 3000만원 정도)에 합격을 하면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사립대 비전공)를 중퇴를 하고 회사를 다닐지 고민입니다. 아직 부모님은 아무리 이쪽 업계가 학벌 및 학력을 안보고 있다 해도 암암리에 보고있고, 일부 유명기업(네카라쿠베)만 안보는 거지 아직 대한민국은 학벌,학력을많이 보기에 편입을 권유 하십니다. 저는 그래도 편입 보다 먼저 취업해서 대학졸업까지 2년이란 시간을 차라리 2년동안 경력쌓으면 더 낫다고 생각하는데 어느 것이 더 좋은 선택일까요?

전공과 학벌을 갖추신다고 지금보다 취업이 더, 많이 잘되는 것은 아닐겁니다. 다만, 전공과 학교를 통한 네트워크는 장기적인 커리어에서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에요. 실무를 통해 경험을 쌓으면서 성장 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전공은 마라톤의 기초체력 같은 거라서요. 알바나 인턴으로 짧게 일하면서 개발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번 경험 해 보시고 편입할지 결정하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외 3개 답변 보러 가기

Q. 현재 프론트엔드를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23살이고 학생때 c언어 /비쥬얼 베이징/ sql / 등 만져본 경험이 있어요 하지만 it라는 세상은 배울게 광범위하고 무한대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프론트엔드에 관해서 html / css / js 이렇게 기초를 배우고 있는데요 요식업을 하면서 병행하니 남들과 비교를 했을때 뭔가 " 내 자신이 공부하는량이 부족하나 아니면 남들과 많이 뒤쳐져 있나" 라고 생각을 자주힙니다 그 생각을 하면서 간절함과 초조함이 공존하구요 앞으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하루공부하면 그 내용들을 2~3번 더 보고 기록을 하거든요 이게 맞는 방식인지도 궁금합니다 현직자 프론트엔드분께 여쭤보고 싶네요 ! 조언과 따끔한말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 1.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려면 어떠한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2.현재 htm-css-js-리액트 이런순서로 밟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3.실력이 그나마 올라가면 다른분들과 조그만한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하는데 이것도 나중에 도움이 될까요? 4. 제가 고졸출신입니다 현재 이 세계에서 대학이 많이 중요한지요?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6개월 차 취준생입니다. 여기 커리어리에 다른 엄청 대단하신 개발자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제가 지금까지 준비하면서 생각했던것을 얘기해보겠습니다. 요식업이랑 병행하신다니 많이 힘드시겠네요 ㅜㅜ 응원하겠습니다…. !! 1.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려면 어떠한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 밑에 2 번에서 언급하신 html-css-js-React 이 있는데 저는 독학으로 이것들을 공부하고 혼자서 SNS프로젝트 하나 만들어보고 팀 하나를 들어가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팀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면서 따로 부족한 CS지식을 공부하고 면접 준비를 하면서 취준하고 있는데 저는 주변 환경적인 요건 때문에 독학으로 하지만 작성자님께서 환경이 맞으시면 부트캠프나 국비학원에 들어가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 2. 현재 html-css-js-React 이런 순서로 밟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 우선 저는 html-css를 동시에 배워 정적인 웹사이트(움직이지 않고 딱히 기능이 없는?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그 다음에 javascript를 배우고 todo list를 만들고 어디서 API하나 얻어와서 그거 화면에 띄우는 간단한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그 다음 React를 배워서 간단한 프로젝트를 하고 바로 SNS를 만들어봤습니다. 얘기가 길어졌는데 언급하신 html-css-js-react 를 하나씩 하나씩 마스터해야겠다 ! 이런 마음보단 병행하면서 무언가를 만드는것을 목표로 공부하는것이 좋아보입니다 :) 3. 실력이 그나마 올라가면 다른분들과 조그만한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하는데 이것도 나중에 도움이 될까요 ? 엄청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프로젝트 하는것보다 협업을 하면서 배울게 더 많다고 생각하고 회사 실무에서 쓰이는 git을 더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님 주변에 개발자분들이 계시면 그분들과 같이 하면될거 같고 만약에 주변에 없으시면 “OKKY” 등 개발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팀원을 찾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그 팀에 작성자님께서 코드리뷰를 받을 수 있는 수준에 잘하시는 분이 계시면 더 좋을거 같습니다. 멘토가 있으면 더 성장이 빠른거 같아요..ㅎㅎ 4. 제가 고졸출신입니다 현재 이 세계에서 대학이 많이 중요한지요 ? 우선 컴공과를 졸업한 전공자들이 유리한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그것을 절대로 못뒤집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조은님이라고 구글에서 인정한 개발 전문가이신 프론트엔드 개발자님이 계시는데 그분도 고졸입니다. “원티드”라는 취업 관련 사이트를 참고해보시면 좋을거 같은데 대부분의 회사 지원조건에서 컴공과 학사만 뽑는다. 이런 내용은 보기 힘들었습니다.(가끔 엄청 가끔가다 하나 보이긴 합니다) 고졸이시면 컴공과 전공자들에 비해서 부족한 지식들을 따로 채우시면 전혀 부족함을 없을거 같습니다. “인프런”이라고 개발관련 강의 사이트인데 여기에 좋은 강의들 많습니다. 저도 작성자님 같은 비전공자인데 현재 취준하고 있습니다 같이 열심히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낮을 필력에 안좋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외 1개 답변 보러 가기

Q. 좋은 대학교를 꼭 가야하나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 입니다. 진로는 게임/앱 개발 쪽으로 준비중입니다. 개발쪽 가려면 좋은 대학교(서울권) 를 꼭 갈 필요가 있을까요? 간다면 좋은점이 있을까요?

제 생각은 좋은 대학을 갈 수 있으면 좋구요,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 커리어를 컴퓨터 사이언스 쪽으로 하신다면 앱 개발 보다 좀더 기술적으로 심도깊게 하기 위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네트워크, 보안, 인공지능 등 그런 전문 전공분야를 배워야 계속 IT 쪽 개발자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외 3개 답변 보러 가기

Q. 프론트엔드 쪽으로 생각이 많아지네요

현재 23살이고 학생때 c언어 /비쥬얼 베이징/ sql / 등 만져본 경험이 있어요 하지만 it라는 세상은 배울게 광범위하고 무한대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프론트엔드에 관해서 html / css / js 이렇게 기초를 배우고 있는데요 요식업을 하면서 병행하니 남들과 비교를 했을때 뭔가 " 내 자신이 공부하는량이 부족하나 아니면 남들과 많이 뒤쳐져 있나" 라고 생각을 자주힙니다 그 생각을 하면서 간절함과 초조함이 공존하구요 앞으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하루공부하면 그 내용들을 2~3번 더 보고 기록을 하거든요 이게 맞는 방식인지도 궁금합니다 현직자 프론트엔드분께 여쭤보고 싶네요 ! 조언과 따끔한말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 1.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려면 어떠한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2.현재 htm-css-js-리액트 이런순서로 밟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3.실력이 그나마 올라가면 다른분들과 조그만한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하는데 이것도 나중에 도움이 될까요? 4. 제가 고졸출신입니다 현재 이 it에서 대학이 많이 중요한지요?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전에 누가 같은 질문을 물어봤던거 같기도 하고 -_-)a 나이가 드니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네요. 전에 물어본 사람이랑 같은 분이면 그냥 패스해주세요. 1. 프론트앤드야 말로 해마다 트랜드가 급격하게 바뀌는 분야입니다. 이쪽으로 들어가실라면, 정말 평생 공부한다 마음가짐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프론트 앤드 개발자는 디자인 쪽으로는 html 코더 - 디자이너가 만든 그림을 html로 바꿔주는 마법사 - 다음에 위치하는 사람이고 백앤드 방향으로는 서버에서 만들어진 ap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받아와서 이를 다이나믹한 컨텐츠로 만들어주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html과 css에 대한 이해와 서버사이드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이해, 나아가서 데이터베이스까지 이해해서 프론트의 UI를 맞추서 사용자의 익스피리언스~ 의 질을 높여주셔야 합니다. 2. 맞는 방향입니다만, 리액트를 쓸지 vou.js를 쓸지 다른걸 쓸지는 프로젝트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하나를 파시는 거보다 얕고 넓게 공부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미니프로젝트를 하는건 도움이 됩니다만, 어영부영하시면, 죽도밥도 안되는지라, 초기에 같이 일하는 팀원들이 시원찮다 싶으시면 눈치 보지말고 뛰쳐나오시기 바랍니다. 4. 일단 요즘 추세가 블라인드 쪽이 강세라, 경력같으면 대학에 대해 별로 신경을 안쓰는 편이긴 합니다만(캐바캐), 신입은 아무래도 볼만한게 그거 정도밖에 없는지라 좀 따집니다. 좀 급한 SI같은 경우는 그나마도 안보는 경우도 있기는 한데, 진짜 잘못가시면, 몸은 몸대로 망가지고, 커리어는 커리어대로 망가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신중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아니면 실제 돌아가는 사이트 등을 포토폴리오로 만드시면서 그것을 만들면서 만들었던 문서등을 제출하는 것으로 강한 인상을 주시는 것도 불가하진 않습니다만, 사실 그거는 본인이 만들었는지 증빙 자체가 어려운지라.... 가능하시다면, 졸업장이 있는 것이 신입 취업시 몸이 좀 편합니다. 더 긴 답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질문 바로 가기

Q. 2년제 대학교 복학 예정인데 무엇이 현명한 선택인지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24살 군 복무 마치고 2년제 컴퓨터 정보과 2학년 복학 대기 중입니다. 2020년(22살)에 인생에 아무 계획도 없는 상태에서 돈벌이는 해야겠다 싶어서 구직 활동을 하던 중에 지원 자격이 초대졸 이상인 회사가 많은 것을 보고 공부도 할 겸 그나마 관심 있는 컴퓨터 쪽으로 전공을 선택해서, 2년제 대학교 컴퓨터 정보과에 입학하게 되면서 개발에 흥미를 느끼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진로를 정하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프론트엔드 쪽으로 따로 공부한 지는 2년(학교 다니면서 + 공익 근무하면서) 정도 되었고, 배운 기술에 대해서 토이 프로젝트, 기술 블로그, 팀 프로젝트 등 경험했고 진행 중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현재 복학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현재 커리어리에 올라와 있는 비슷한 고민 거리를 찾아봤지만 대부분 2년제 대학보다는 웬만하면 4년제 편입 또는 부트 캠프를 추천하는 답변을 여러 글 보았으나 집안 여건 때문에 편입과 부트캠프 쪽으로는 선택을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1학년을 다니면서 제 입으로 말하긴 그렇지만 공부의 질이 그렇게 높다고 느껴지지 않았고 높은 수준의 학교는 아니라고 현실적으로 느꼈고, 복학이 다가오면서 '2년제 대학교를 졸업을 위해 1년을 투자 하는게 과연 메리트가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글을 보면서 4년제 대학교의 중요성은 분명 있다고 보았지만 2년제 대학교에 관한 중요성은 많이 보지 못한 이유도 있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저는 현재 자리를 잡고 싶은 마음이 크지만 1년동안 학교 다닌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1년만 다니면 또 졸업이라는 생각 때문에 정말 많이 고민이 되는 상황입니다..ㅠ 졸업장 뿐만이 아니라 2년제 컴공과도 4년제와 같이 메리트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남은 1학년 2년제 컴공과에 투자할 시간에 지금부터 취업 준비를 위해서 여러 팀프로젝트든지 스터디든지 여러 개발 관련 경험을 더 쌓아서 준비를 하고 1년 내 취업을 목표로 할지, 아니면 이 외에 더 좋은 방법이나 방식(?)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민이 많이 되시겠어요. 정답은 없지만 제 생각을 적어봅니다. 만약에 2학년 재학과 취업 준비 중에 하나만 선택한다면 전 취준을 선택하겠습니다. 이유는 질문자님이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공부의 질이 그리 높지 않는다고 하셨기 때문에 학교에 1년을 더 투자하는 것보다 따로 공부하시는 게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추후 취업준비에 더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6개월-1년 빡세게 코딩 공부만 할 수 있는 부트캠프를 추천드리는데요. 본문에 집안 여건으로 부트캠프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이게 경제적인 상황을 말씀하신 거라면 K-Digital-Training 지원 사업으로 거의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부트캠프도 있고,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부트캠프도 비용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알아보셔서 더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 질문 바로 가기

Q. 전공심화 vs 편입 vs 부트캠프

안녕하세요! 현재 전문대 컴퓨터 정보학과 재학중인 23살 1학년입니다. 회사 먼저 다녔다가 개발에 뜻이 생겨 뒤늦게 신입생으로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하고싶은 분야는 IT회사 프론트나 백엔드 (ios도 관심 있습니다!) 인데 진로 결정이 너무 어렵네요.. 아무래도 나이가 있으니 바로 취업을 하는게 좋을까요? 학위는 무시 못하니 전공심화 or 편입을 하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전공심화는 인정 안해준다는 얘기도 있어서 고민입니다 부트캠프를 하려는건 학교에서 배우는게 부족하다는 생각도 들고 6개월동안 빡세게 해서 제대로 취업준비를 하고 싶습니다 학벌이 아무래도 중요하다는 얘기도 있고, 학벌 상관없이 포트폴리오만 본다는 얘기도 있고.. 4년제를 가면서 졸업을 해도 빠르면 26살 늦으면 27살이라 여자 신입 나이로 너무 늦지 않은가도 고민입니다.. 현명한 선택 할 수 있게끔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사람마다 생각은 다르겠지만 전문대를 다니신다면 편입이 좋아보입니다. 학사학위로 기회의 폭도 늘어나고 부트캠프도 편입 후에 가고자 하면 갈 수 있고 취업을 준비할 시간도 늘어나니 가능만 하다면 편입이 좋아보입니다.

외 2개 답변 보러 가기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