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자신의 코드에 애착이 생겨야할까요??

2023년 02월 09일조회 2,445

안녕하세요 이제 1년차 웹 개발자입니다. 주변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자신이 만든 코드에 애착이 생기고 잘못되게 수정되면 화가 난다고 하더군요. 저는 제가 만든 코드가 비효율적이거나 장애가 나게 수정된다면 화야 나겠지만 애착이 생기진 않습니다. 이것도 하나의 부품? 상품? 정도일뿐이고 필요에 의해서 코드가 통으로 삭제되어도 약간의 아쉬움과 그동안 사용한 시간에대한 안타까움이 살짝 있겠네요 개발자로서 코드에 애착이 필요할까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10

인기 답변

김민식님의 프로필 사진

코드에 대한 애착은 저도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꽤나 흥미롭습니다. 저 역시 제가 열심히 짠 코드로 만들어진 기능과 서비스가 없어질 때 마음이 아프긴 하지만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이 있고 개선할 점이 있다면 그걸로 꽤 큰 가치를 얻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애착과 관심이 어느 정도는 필요할 것 같아요. 이유는 개선할 점이 있는 코드에 애착(?)과 관심이 없다면 그 코드는 그냥 개선할 점이 있는 코드로만 남게 되겠죠! 하지만 개선할 점이 있는 코드를 개선해보는 것은 엄청난 경험과 가치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개선할 점을 찾고 코드를 수정해보고 그것을 정리해본다면 코드룰 넘어 개발자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인기 답변

김재혁님의 프로필 사진

자신의 코드에 사랑은 하되 집착은 하지 말아야겠죠? 결과물(코드)이 최선의 선택이었는지 늘 고민하되 새로운 해법이 생기면 집착하지 않고 언제든 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기 답변

김대현님의 프로필 사진

혼자 개발한다면 모를까, 팀이 같이 일하는데, 니꺼내꺼 이러니 저러니 하기 시작하면, 각자의 에고가 부딪혀 싸우기 십상이죠. 코드는 내께 아니라, 팀의 꺼, 나아가 회사의 꺼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나은 거 같습니다. 계약 관계상으로도, 직원이 작성한 코드는 회사 소유입니다. 내가 작성한 코드를 니가 거지같이 고쳐서 화가 난다? 심리적으로 화가 날 수야 있지만, 아직 내꺼라고 생각하는 어리석음도 생각해봐야 하겠습니다.

인기 답변

종현님의 프로필 사진

코드에 대한 애착과 관련해서 작년 9월쯤 접했던 하조은님의 에세이가 생각나서 제가 했던 요약과 함께 에세이 링크 첨부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긴 했지만 원글이 좋았어서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PR을 날린 순간 팀의 코드라 생각하기 - 기계처럼 단순히 (구조개선, 파일이름 변경도 필요하겠지만, 우선 기능이 중요하다. 기능부터 깔끔하게 끝낸 후, 리팩토링을 하자) - 개발자의 업무범위 다시 정의하기 (요구 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배포, 장애발생 상황, 고객피드백과 서비스 개선 등 개발자의 업무는 광범위 하다. 구현단계에 매몰된 개발자는 코더일뿐이다.) 하조은님의 에세이: https://hajoeun.blog/more-important-than-my-code

홍지성 (포포)님의 프로필 사진

저는 애착이 생길수록 개선하려는 마음이 생기고, 개선을 하다보면 더 나은 코드를 작성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오도동님의 프로필 사진

애착없는 코드가 발전이 있을까요? 아집은 피해야겠지만 코드에 대한 정성과 사랑은 코드를 더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류호준님의 프로필 사진

코드에 대한 애착이라기보단 내가 작성한 코드가 남에게 보여지고 평가 받아야 할 때의 부끄러움에 더 가까운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코드라는게 머릿속에 무슨생각을 했는지가 그대로 드러나는 특성이 있어서 더욱 그렇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코드리뷰를 받고 아무렇지도 않게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자세는 좋은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임동욱님의 프로필 사진

코드에 대한 애착 보단 내가 만들어가는 프로덕트에 대한 애착이 더 좋을 것같아요! 내 코드가 아무리 고민을 많이해도 더 나은 방법이 있을 것이고, 결국 내가 만들어내는 가치는 코드가 아니라 코드가 가져다주는 프로덕트의 밸류 이니까요!

정주원님의 프로필 사진

정주원

팡팡파트너 앱 개발2023년 02월 20일

오 좋은 답변이네요. 저도 동의합니다!!

Stonei님의 프로필 사진

아뇨.. 절대 가지면 안됩니다. 실제 코드리뷰 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코드와 나를 동일시 하는 것입니다. 코드는 내가 만들어낸 것일 뿐 그것이 나는 아닙니다. 책임감? 정도는 있어야 하지만 애착을 갖게 되면 코드리뷰 할 때에 지적하거나 의견을 낼 때 방어하게 됩니다. 그리고 코드리뷰가 발전적이지 않고, 매우 소모적으로 흘러갑니다. 코드에 대한 책임감 정도는 가져도 되지만 지나친 애착은 매우.. 쩝.. 좋지 않습니다.

손우진님의 프로필 사진

코드에 너무 깊은 애착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완벽한 은탄환이 있다면 다들 그것만 쓰지 않을까요? 당연히 내가 쓴 코드 때문에 여러 문제가 생기면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기분이 좋지 않을 수는 있겠지만, 사실 개발하다보면 내가 작성한 코드도 직접 수정할 일이 너무나 자주 일어나는데, 하나하나 애착을 가지면 스트레스가 많이 받을 수 있겠지요. 프라이드를 가질 수는 있겠지만, 너무 과몰입해서 좋을 것은 없다고 봅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