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대학교 3학년 조언 구해볼 수 있을까요?

2023년 03월 26일조회 509

안녕하세요. 저는 정보통신공학과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입니다. 예전 파이썬으로 게임을 만드는 경험을 했었는데, 내가 입력한대로 바로바로 게임 실행시키면서 변화를 확인하는게 너무 재밌더라고요. 그래서 그 후로 좀 고민하면서 웹개발 쪽으로 진로를 잡게 되었습니다. 아직 제대로 할 줄 아는 언어가 없어 이제 제대로 공부를 시작하려는데 고민이 됩니다. 1.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언어로 시작해도 괜찮을까요? 2. 웹개발시장이 너무 과포화라고들 하셔서 나중에 자리가 없어 취업이 힘들거나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을까요? 어디서는 추후에 웹이 사라질거라고 하니 내가 과연 이 길을 가도 되는지 고민이 됩니다ㅜ 3. 괜찮은 회사는 코딩테스트를 본다고 하는데, 제가 알아본 결과 웹개발에서는 알고리즘 같은게 크게 필요없다고 들었습니다. 그래도 입사를 위해 코테용 언어로 알고리즘 연습 하는게 좋을까요? 4. 이제 3학년인데, 해놓은게 아무것도 없어서 너무 조급합니다. 3학년때 프론트에 대해 자세히 파고들고 4학년때는 프로젝트를 참여하고 싶은데, 지금 당장 도움이 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5. 현직 프론트엔드 개발 신입으로 들어간 제 친구는 기본적으로 프론트엔드 백엔드 둘 다 되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어느곳이든 다 그런가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3

엘리 선생님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프론트로 어느정도 진로를 잡으신 것 같습니다. 아래에 답변을 드려볼게요. 1. 자바스크립트는 처음 시작하기에 괜찮습니다. 아무래도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다보니 양질의 교육 컨텐츠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2. 괜찮은 개발자는 여전히 앞으로도 부족합니다. 누군가와의 경쟁보다는 내가 어느 회사에서나 원할만한 능력을 갖추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3. 최근에는 과제, 알고리즘, 간단한 퀴즈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본적인 테스트가 이뤄집니다. 목적에 따라 해당하는 단계를 준비하셔야합니다. 코테용 언어는 자바스크립트도 대부분 지원하니 프론트를 준비하신다면 자바스크립트로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지금 당장은 일단은 시작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자바스크립트 문법 공부 및 리엑트와 같은 프레임워크 학습을 온라인으로 권장드립니다. 5. 프론트엔드 개발은 프론트엔드만 해야 프론트라고 불리웁니다. 백엔드 프론트를 함께하는 직군은 풀스텍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소규모 회사의 경우나 대규모 조직에서도 일부 팀만 풀스택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김병국님의 프로필 사진

입력한대로 바로바로 결과를 보고싶다. -> 프론트앤드 개발이 아마 적성에 맞으실 듯 싶어요. 1. 자바스크립트는.... 목표가 백엔드건 프론트앤드건, 수학의 더하기/빼기/곱하기/나누기 와 같은 기본 지식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 전 개인적으로 웹이 사라지지않고 앱이 사라질것이라 생각이 듭니다.(개인적 의견입니다 ㅎㅎㅎ) 어느 플랫폼(스마트폰,스마트워치,자동차,ai홈등...)이건 웹은 브라우저만 있으면 접근이 되니까요....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는게 웹의 장점이라 봅니다. 하지만 아직은 넘어야할 산이 많죠..... 익스플로러와 엑티브엑스의 거대한 똥이라던가.....^^;;;;;;;;; 3. 코딩테스트.... 자, 10년차 이상된 웹개발자분들... 현행 기업들의 코딩테스트 문제 원활히 풀어낼 수 있는 분들 많지 않습니다.^^;; 이건 비하가 절대 아니구요, 코뎅테스트에 대한 "준비"의 문제입니다. 토익 준비랑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업무에 알고리즘이 들어가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문제 해결능력에 대한 연장선이죠.... 4. 인턴쉽이나, 수상경력을 만들 수 있는 스터디 모임을 찾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5. 프론트던 백이던.... 신입 개발자 분들이 가장 많이하는 착각중 하나는, 내꺼만 잘하면 된다...가 아닐까 싶습니다. 프로그래머는 본인 업무의 50% 정도만 개발이고 나머지 50%는 "협업" 즉, 커뮤니케이션의 능력과 프로그램 개발이 아닌 해당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차지합니다. 프론트던 백엔드던 어느정도 원활히 커뮤니케이션 할 정도의 지식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느끼시겠지만, 스페셜한 개발자가 아니라면 개발능력의 성장엔 한계가 느껴지게 됩니다... 그때부턴 살아남기위한 유리함의 조건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상대방 설득능력, 경청의 능력이라고 확신합니다... 취업이란게 너무 힘든세상에서... 꼭 힘내시고 화이팅 하시길 빌겠습니다!!!!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언어로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웹개발 분야에서 자바스크립트는 필수적인 언어이며,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배우기에도 친숙한 문법과 풍부한 자료가 있어 좋은 선택입니다. 2. 웹개발 시장이 과포화라는 우려는 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시장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웹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며, 오히려 웹과 관련된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웹 개발 방식과 트렌드가 변화할 수 있으니, 지속적인 공부와 노력이 중요합니다. 3. 웹 개발에서 알고리즘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좋은 회사에서는 코딩테스트를 봅니다. 알고리즘 공부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므로, 코테용 언어로 알고리즘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Python, Java, JavaScript 등 언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지금부터라도 준비를 시작하면 충분한 시간이 있습니다. 3학년 동안 프론트엔드에 대해 깊이 파고들면서 기본기를 단단히 다질 수 있습니다. HTML, CSS, JavaScript를 배우고, 필요한 경우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예: React, Angular, Vue.js)를 공부하세요. 이러한 기술들을 활용하여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웹 개발 관련 강의나 튜토리얼, 블로그를 참고하면서 지식을 쌓아가세요. 5. 모든 회사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둘 다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신입 개발자로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둘 다 경험해보고 이해할 수 있다면, 시장에서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서는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나의 직무로 구분하기보다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기업이나 전문 분야에 집중하는 회사에서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엄격하게 구분되어 직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어떤 회사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기본적인 지식과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두 분야 모두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원하는 직무에 더 깊게 집중하여 전문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웹 개발의 트렌드와 기술은 빠르게 변화하므로, 꾸준한 공부와 경험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세요. 이를 통해 실력을 키우고, 취업 시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웹 개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 협업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