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드로이드 drawable 질문

2022년 08월 08일조회 192

안녕하세요. 자바로 앱 개발 공부를 하는 사람입니다. 교육 받는 곳에서 디자이너와 협업을 하는데 피그마로 받았습니다. 이미지를 vector로 작업 하다보니 의문이 생겼습니다. shape로 가능한건 shape로 해야하는건지 그냥 vector로 해도 상관에 없는건지 shape로 하면 해상도 대응은 어떻게 되는건지... 해답 주실분을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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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님의 질문

답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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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계시는군요. 안드로이드에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shape와 vector는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Shape는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도형을 그리는 기능입니다. 주로 간단한 도형이나 그림자 등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Shape는 XML로 정의되며, XML 파일에서 각 도형의 속성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Vector는 확장 가능한 벡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Vector 이미지는 벡터 기반으로 그려지기 때문에 다양한 화면 해상도에서 자연스럽게 확대 또는 축소되며 선명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Vector 이미지는 XML 파일로 정의되며, 각각의 요소들을 경로와 속성으로 구성하여 그림을 표현합니다. Shape와 Vector의 선택은 이미지의 특성과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간단한 도형이나 그림자를 표현해야 한다면 Shape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복잡한 그래픽이나 다양한 해상도에서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필요하다면 Vector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해 dpi에 따라 이미지를 스케일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Vector 이미지는 벡터 기반으로 그려지기 때문에 스케일링에 큰 문제가 없으며, 다양한 화면 크기와 해상도에서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따라서 Vector 이미지를 사용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일관된 화질과 선명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간단한 도형이나 그림자를 표현할 때는 Shape를 사용하고, 복잡한 그래픽이나 다양한 해상도에서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필요할 때는 Vector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두 가지 방식을 함께 사용하여 앱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이미지의 특성과 용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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