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안녕하세요! 창업과 문제해결에 대한 고민이 많은 개발자준비생(?)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api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해당 api에대한 가격을 어떻게 책정하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특히 api 솔루션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기업은 어떠한 계산으로 가격책정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굳이 api 가 아니더라도, 슬랙, 노션,샌드버드, 깃허브와 같은 기업을 대상으로 비지니스 모델을 설정한 기업은 어떠한 방식으로 해당 솔루션에대한 가격 책정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솔루션 기업의 경우 기업을 상대로 비지니스를 수행 하는데 시장조사는 어떻게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B2C의 경우 어느정도 mvp를 만들고 고객에대한 피드백을 받을수있는데, B2B의 경우 어떻게 기업을 컨택해서 고객 피드백을 받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인기 답변
완전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개발자"의 이야기이므로, 참고정도만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은 아니에요 :D 1. 가격책정에 대한 이야기 무조건 레퍼런스가 있어야 합니다. 보통은 비슷한 다른 기업들의 서비스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어떻게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바탕으로 크게 바뀝니다. 예를 들어, Market Follower로 스타트업을 시작하시는 것이면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더욱 저렴한 가격을 책정하여 경쟁력을 갖는다는 당연한 이야기가 하고싶었습니다. 문제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시장을 개척하시는 것일텐데, 솔직히 저는 경험해보지 못한 영역이라 설명드리기가 어렵네요. 그래도 결국은 타사 Reference를 바탕으로 책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 시장조사와 피드백에 대한 이야기 저는 B2B영역에서 모바일 앱을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모바일 앱의 경우에는 B2C와 큰 차이는 없는 느낌입니다. 결국 App Store, Play Store로 제공되는 앱에서 리뷰로 피드백을 받거나, 앱 안에 내장되어 있는 평가 시스템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UI/ UX 리서치 팀에서 직접적으로 고객사 대상으로 하는 Cold email을 보내서 인터뷰를 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리소스가 많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높은 수준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결론적으로 피드백을 수집하는 방법론은 B2C, B2B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는 점은 없는 것 같네요. 한편, 시장조사에서도 결국 가장 중요한건 레퍼런스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팀에서는 타사 사례 분석부터, 일반적으로 알고 계실 제너럴한 시장조사를 수행하시는 느낌이었습니다. 아, 경쟁사 와서 제품 도입할것처럼 상담 받는 경우도 본 것같네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