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사수에게 불만사항을 어떻게 말해야 될까요?

2024년 09월 04일조회 155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수평적 구조를 가진 스타트업에서 1년 4개월정도 근무를 하고 있는 2년차 주니어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사람이 많지 않아 백엔드 팀에는 저와 7-8년 경력을 가지신 백엔드 개발자 1명이 계십니다. 이분이 저에게는 사수이시죠. 사수이신 분은.. 대표님께서 많이 답답해 하시고 다른 직원하고는 싸우신 적이 있습니다. 싸우신 이유는 아래 제가 작성한 문제점과 동일한 이유 때문에 사수 분에게 얘기를 하셨고 오랜시간이 지나도 개선이 되지않아 싸우게 되셨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쓴 이유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면 불만 사항을 사수에게 예의있게 말하고 싶어 쓰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말을 해야 상대방이 상처받지않고 기분 나쁘지 않게 말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볼 곳도 없고 하소연할 곳도 없어서 여기에 글을 써봅니다. 그 분 때문에 저도 화병이 생기고 스트레스를 생각보다 많이 받고 있어요. 근데 제가 또 바보같이 싫은 소리를 못하고 참는 타입인데 요새는 스스로 너무 힘든지 가끔 정색하면서 대답할 때도 있고 의견을 말씀 드릴 때도 있습니다. 저의 분노 끓는점이 엄청 높아진 상태로 유지가 되고 있어 사소한 거에도 금방 화가나고 숨쉬기 까지 힘든 상태가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그 분의 문제점을 다 적기는 너무 많아서 몇 가지만 적어보겠습니다. 1. 말에 두서가 없고 저를 메모장처럼 사용하십니다. ‘A를 위해서 B를 해주세요’ 이렇게 요청을 하면 되는 걸.. 진짜 불필요한 얘기를 덧붙이셔서 내용 자체가 엄청 길어집니다. 그 분이 말하시거나 메시지를 보낸 걸 제가 다시 정리해서 물어봐야합니다. 2. 누군가 했던 말이나 의견을 본인이 생각한 것처럼 얘기를 합니다. 3. 감히 제가 판단할 수준은 아니지만 연차에 비해 수준이 너무 낮으세요. 개발 처음 배우는 사람들도 알 법한 지식을 완전히 잘못된 지식으로 저에게 가르치십니다. 여기에 더 나아가 저한테 무언가를 알려주시려고 할 때 gpt를 이용해서 물어보고 제가 옆에 있는데 gpt가 답변해준 내용 그대로 그 글자를 그대로 읽어주십니다.. 4. 일머리가 없으신 거 같다고 느껴집니다. 업무에 대해 이해를 못하신 상태에서 진행을 하셔서 자꾸 중간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업무의 우선순위가 있어 중간에 하던 일을 멈출 수 있지만 하던 일을 멈추면 똑같은 일을 또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세요. 이렇게 2-3번 반복을 하는 경우가 있어 불필요하게 시간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사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5. 본인의 생각이 있으시면 상대방의 얘기를 잘 안듣고 본인 생각대로 밀고 나갑니다. 더 나아가 제 실력도 부족한 걸 알고 있어 의견을 주시면 그대로 하려고 하는데 저도 왜 그렇게 하시는지 이유를 여쭤보면 납득도 안되고 이해가 안되는 말을 하십니다. 또 물어봐도 제가 수긍할만한 답변은 들을 수가 없습니다. 6. 말이 너무 많으십니다. 불필요한 얘기를 너무 하시는데 대화가 아니라 그냥 들어줄 사람이 필요하신 거 같습니다. 대화가 안되고 일방적으로 듣기만 해야합니다. 이 외에도 엄청 많은데 글이 더 길어질까봐 이정도만 적겠습니다..! 제 나름 이해해 보려고도 하고 대화 해보려고도 하고 의견도 내보고 했지만 크게 개선이 되지 않아 다른 분들의 의견과 조언을 듣고자 이렇게 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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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님의 질문

답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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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에서 한두명을 빼놓고는 실력이 거기서 거깁니다. 연차와 상관없습니다. 지금보다 더 규모가 큰 조직에 가면 소수에 와 할정도로 지리는 사람들과 절대다수에 고만고만 한사람들이 있을꺼에여. 이게 말한다고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누군가 말로써 조직내 생산력을 늘릴수 능력이 있다면 지금쯤 몇천억원대 갑부가 되어 있겠져. 실력 혹은 일머리 같은거는 언어로 된 의식에 영역이 아닌 무의식에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이고 말이나 혹은 글로 개념화 할수 있는 것들이 한 사람에 실력이 되려면 충분한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들여 부단한 훈련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화로 사람을 바꾼다는 무의미하고 무가치한 짓을 하셨어여. 코딩은 남이 바뀌길 기대하는 것보다 그냥 내 실력을 늘려 팀자체를 커버를 치는게 한 1억배 정도 쉽습니다. 세계는 상수고 오직 나만이 변수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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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해당 질문에 대해 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볼게요. 작성자분이 겪고 있는 상황이 정말 많이 힘들 것 같아요. 특히 사수와의 관계에서 여러 가지 불편함이 쌓이다 보면 스트레스도 극에 달할 수밖에 없죠. 그런데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아요. 만약 사수분이 원래부터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주는 성향이었다면, 이런 큰 불만이 생기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사수분에게 불만이나 개선점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게 큰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인생은 결국 선택의 연속이라는 점이에요. 현재 상황에서 작성자분이 하실 수 있는 선택은 크게 두 가지가 있을 것 같아요. 첫째는, 현재 회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더 성장하는 방향을 찾는 거예요. 사수와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회사 내에서 성과를 내면서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 나가다 보면, 더 큰 기회가 생길 수 있죠. 둘째는, 이직을 고려하는 것이에요. 작성자분이 이제 2년 차 개발자시라면, 슬슬 더 좋은 환경을 찾을 시기가 될 수도 있어요. 더 나은 팀 문화와 소통이 원활한 회사로 옮겨서 작성자분이 원하는 성장을 이루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죠. 이직은 새로운 시작일 수도 있지만, 현재 상황을 극복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거든요. 결국 어떤 선택을 하든, 작성자분의 커리어와 성장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상황이 너무 힘들다면, 그 안에서만 참기보다는 새로운 도전도 충분히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힘든 시기일 텐데, 잘 이겨내시길 바라고 언제든 또 고민 있으면 얘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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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9월 04일

먼저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제3자에게 설명하는 데 시간과 고민을 투자한 점에 대해 칭찬드립니다. 직장에서의 갈등은 어렵고 복잡한 문제이며 할말을 쉽게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사전준비: 불편하신 부분들을 명확하게 기록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정리하세요. 그리고 해결방안들도 생각해두세요. 단지 문제점만 지적하는 것보다, 개선사항을 제시하면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 쉽습니다. 2. 올바른 타이밍과 장소 선택: 다른 사람이 있는 곳이나 바쁜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평온한 환경에서 개별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세요. 3.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그 분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맞추어 의견을 전달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아 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의 본질을 둘러싸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나' 중심의 언어: 사람들은 대부분 비판보다는 자신들에 대한 이해를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라는 식의 말보다 "나는 ~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는 식의 '나' 중심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은 단계로 시작해서 상대방이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하세요. 반응이 긍정적이면, 다른 문제점들도 점진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방법들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회사 내 다른 리더, HR 또는 외부 코치와 상담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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