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폰 또 줘? 3년치 문자로 분석한 컬리의 CRM



  • 컬리의 자동화? CRM 시스템을 분석한 글

    • 3년치 분석한 점이 인상적

    • 일종의 역기획

  • 행동에 따라 발송 패턴을 유추해보는 과정

  • 3년 동안 총 58개의 문자를 받음

    • 정기적인 CRM : 50건, 1회성은 8건

    • 블프 같은 기간엔 CRM이 중단됨

  • 분석

    • (1) 할인 금액 : 평균 1만원. 3-4만원 주문할 때 1만원 할인은 약 30% 할인

    • (2) 쿠폰의 유효기간 : 대부분 3일. 가끔 1-2일

    • (3) 발송 요일, 시간대 : 월요일 62%, 화요일 17%, 수요일 9%, 목요일 8%, 금요일 4%

      • 시간대 : 오후 12시 ~ 18시. 80%는 점심 시간

      • 저녁 아홉시는 CRM하기 어려운 시간. 야간 광고 수신 동의를 따로 받아야 함

      • 대부분 동의하지 않으니 CRM이 어려움

    • (4) 발송 주기

      • 온보딩 : 가입시 좋은 쿠폰 하나

      • 1달간 방치. 오가닉 전환을 위해

      • 1달 후엔 평균 2주 텀으로 쿠폰 지급

      •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으면 첫 구매 유도. 2주 텀의 발송주기가 1주 텀으로 줄어들었음

      • 첫 구매를 해도 1달 동안 발송 텀은 2주

      • 오프보딩 : 장바구니도 담지 않으면 컬리도 고객을 포기. 비활 기간을 약 2개월로 보는듯

      • 그 후 복귀 유도

      • 이 경로를 잘 봐야 함. 오랜만에 보내는 것이 핵심

      • 정리하면

        • 가입시 쿠폰 1개 주고 1달 방치

        • 장바구니 담으면 1주 텀 쿠폰 발송 : 40일 지나면 비활 고객

        • 첫 구매시 2주 텀 쿠폰 발송

          • 1달 지나면 1주 텀 쿠폰 발송

          • 3달 지나면 비활 고객

        • 오프보딩

          • 비활 2개월 경시 쿠폰 중단

        • 복귀 유도

          • 이탈 6개월 채우면 다시 2주 텀 쿠폰 발송

    • 쿠폰 금액

      • 오르내림을 반복시켜서많이 할인하는 순간을 만들었음

      • 고객의 학습을 막기 위한 목적도 존재 - 체리피킹 방지

      • 금액대를 다채롭게 바꾸며 테스트함

  • 생각 & Action Item

    • 이렇게 직접 분석해주시는 분들 리스펙

    • 채용하고 싶을 정도로 열정적인 분

    • 컬리의 CRM 시스템은 잘 설계된 것 같다. 계속 시도하는 점. 그리고 어느정도 자동화가 설계된 점도 놀라움


https://brunch.co.kr/@e7c15b62bf754f4/12

쿠폰 또 줘? 3년치 문자로 분석한 컬리의 CRM

Brunch Story

쿠폰 또 줘? 3년치 문자로 분석한 컬리의 CRM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2월 27일 오전 6:18

 • 

저장 102조회 6,008

댓글 2

함께 읽은 게시물

젠슨 황은 어떻게 커리어를 쌓았나

1. 젠슨 황은 항상 뛰어난 학생이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기란 쉽지 않았다.

... 더 보기

결과보다 과정을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4 • 조회 515


구성원들이 의욕적으로 협력하고 열정과 에너지가 느껴지는 팀과 조직이 있는 반면, 서로의 일에 무관심하고 타성과 매너리즘에 빠져 무기력하게 하루를 보내는 조직이 있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뭘까? 그것은 근본적으로 팀과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에너지 상태가 다르기 때문이다.

... 더 보기

저성장기, 팀과 조직에 긍정에너지를 불어넣는 에너자이징 리더십이 요구된다 - 포브스코리아(Forbes Korea)

포브스코리아(Forbes Korea)

저성장기, 팀과 조직에 긍정에너지를 불어넣는 에너자이징 리더십이 요구된다 - 포브스코리아(Forbes Korea)

면접관 마음 훔치는 한 문장 준비되셨나요?

... 더 보기

5년 만에 집필한 책이 나왔어요~ 《2025 AI 트렌드 100》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3 • 조회 826


퍼플렉시티는 세계 최대 검색 엔진 업체인 구글에 대항하는 AI 기반 검색 엔진으로 알려진 스타트업이다. 실시간으로 웹 기반 정보를 활용해 이용자 질문에 답변하는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기업가치 140억 달러로 투자 유치를 마쳐 인수가 성사된다면 애플 역대 최대 인수가 될 전망이다.

... 더 보기

애플, AI 검색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인수 검토…“내부 논의 중”

n.news.naver.com

애플, AI 검색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인수 검토…“내부 논의 중”

 • 

조회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