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Music GenAI Control | Adobe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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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새로운 기술의 가치를 빠르게 증명하는 것은 스타트업일 수 있지만, 그 기술을 제품에 반영하여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기업은 스타트업이 아닌 꾸준히 시장을 리드해 온 기업일 가능성이 많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 그 기업들이 "사용자/고객을 오랫동안 다루어 왔기에 더 많이 안다는 것이다". 생성형 AI도 비슷한 면을 보이고 있다.
1. AI라는 것이 좋은 데이터가 많을 수록 그 가치가 나타나는데, 이미 성공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가진 기업은 그만큼 앞선 레이스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2. 생성형 AI는 '생성'에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생성한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느냐에 시장의 가치가 있다. 내가 편집할 수 없는 콘텐츠는 지루하게 느껴질 뿐 아니라, 소유할 수 없다는 점도 크게 한 몫한다. 소유는 창작자의 몫인데, 그것을 Office Suite를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나 Creative Suite를 제공하는 어도비 같은 기업은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점이다.
3. DALL·E 3나 미드저니, 최근의 소라까지 엄청난 기술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것이 만든 최종 생성물에 내 터치를 넣어야 그것이 나에게 의미가 된다.
4. 이런 의미에서 생성형 AI를 크리에이티브 제품에 가장 잘 적용하는 기업은 Adobe이다.
5. Adobe의 제너레이티브 AI 모델 제품군인 Firefly는 전 세계적으로 안전한 상업적 사용을 위해 설계된 가장 인기 있는 AI 이미지 생성 모델로 자리 잡았다. Firefly는 현재까지 60억 개 이상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Firefly로 생성된 모든 디지털 콘텐츠에 크리덴셜이 자동으로 포함되어 사용, 게시 또는 저장되는 모든 곳에서 콘텐츠와 연결된 상태로 유지한다. (책임감, 투명성이라는 AI 윤리 원칙을 꽤나 선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6. Adobe의 최신 생성형 AI 실험은 전문적인 오디오 경험 없이도 음악을 만들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뮤직 GenAI 컨트롤"이라고 이름붙여진 실험 프로젝트는 사용자가 텍스트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음악을 생성한 다음 전용 편집 소프트웨어로 넘어가지 않고도 해당 오디오를 편집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토타입 툴이다.
7. 사용자는 "행복한 댄스" 또는 "슬픈 재즈"와 같이 지정된 스타일의 음악을 생성할 텍스트 설명을 입력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통합 편집 컨트롤을 사용하여 반복되는 패턴, 템포, 강도 및 구조를 조정하여 결과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음악의 섹션을 리믹스할 수 있으며, 콘텐츠 제작에 백킹 트랙이나 배경 음악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반복되는 루프로 오디오를 생성할 수도 있다.
8. 이 부분이 Google의 MusicLM과 Meta의 오픈 소스 AudioCraft와 같은 유사한 도구와 가치를 달리하는 이유이다. 구글과 메타의 도구는 사용자가 텍스트 프롬프트를 통해 오디오를 생성할 수 있을 뿐 음악 출력 편집을 거의 또는 전혀 지원하지 않는다. 즉,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처음부터 오디오를 계속 생성하거나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편집해야 합니다. 원하는 것을 결국 얻지 못한다는 것과 다를바 없다.
9. 이 새로운 툴의 가장 흥미로운 점이 바로 단순히 오디오를 생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크리에이터가 오디오의 모양을 만들고, 조정하고, 편집할 수 있는 동일한 종류의 심층적인 제어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오디오를 포토샵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다는 점이다. 음악을 위한 일종의 픽셀 수준 제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10. Adobe는 아직은 이를 "초기 단계"의 실험이라고 설명하므로 이러한 기능이 Audition 및 Premiere Pro와 같은 기존 편집 도구에 통합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 도구는 아직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으며 출시일도 발표되지 않았지만, 어도비이기에 더욱 기대가 되는 부분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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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4일 오전 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