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잘 나가면 잘 나갈수록 중국의 애플 제품 제조 공장들은 더 바빠집니다.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의 조립 공장의 90%가 중국에 있습니다. 서킷 보드, 유리 패널, 배터리, 케이블, 충전기 등의 공급하는 납품업체 업체의 48%가 중국에 있습니다." "일본 닛케이아시안리뷰 분석에서는 2019년 애플 200대 납품회사 중 중국 업체 수(41개)가 미국 업체 수(37개)를 처음으로 넘어섰습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0년 동안 미국~대만~중국을 연결하는 획기적인 공급망을 구축해 애플의 수익률을 끌어올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애플의 과도한 중국 의존도는 팀 쿡이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골칫거리가 되었습니다." "애플의 주요 파트너들은 오랫동안 인도 투자에 난색을 표명해왔습니다. 공장 설립 비용에 대한 부담, 임직원 훈련 비용, 미비한 인프라, 정부 지원 부족, 규모의 경제 부재 등을 따지고 계산하면, 인도 공장 설립은 결코 남는 장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인도 환경에 전혀 만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더인포메이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자체 엄격한 제조 기준 - 환경, 안전 등 -을 충족하는 인도 공장을 아직까지 찾지 못했습니다. 인도에서 애플의 시장 점유율도 삼성, 샤오미에 크게 뒤지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1, 2위인 미·중 디커플링의 최대 복병은 애플일 것이라는 분석. 애플 제품의 최대 소비국이 중국이고, 애플 기기 조립 공장의 90%가 중국에 있는 상황. 팀 쿡 CEO가 '애플이 중국에서 제품을 조립하는 것은 돈을 아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애플 규모에 맞는 심층 기술 생태계 (전문성, 회사, 노동력)를 갖춘 유일한 국가'라고 할만큼 애플의 중국 의존도는 과도한 수준.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대안으로 찾은 인도에서는 애플 눈높이에 맞는 공장을 아직도 찾지 못했다고. 중국 입장에서도 애플이 창출하는 500만개가 넘는 일자리를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상황.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애플이 ‘탈(脫) 중국’을 이루는 날, 미·중 디커플링도 완성이 될 것이라는 분석.

[류현정의 더다이브] 애플을 보라...멀고도 험한 미·중 디커플링

n.news.naver.com

[류현정의 더다이브] 애플을 보라...멀고도 험한 미·중 디커플링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10월 12일 오후 11:49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더 보기

    마케터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67 • 조회 2,659


    마케터는 대체 뭘 만드는 사람일까?

    지금의 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나아가 마케터와 함께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이야기 마케터는 누구일까? 마케터는 뭘 만드는 사람일까? 마케터는 무엇의 전문가일까? ㅡ 마케팅은 세분화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이렇게 봤을 때는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세분화되고 있는 한편으로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본질의 정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그럼 이 시대의 마케터는 누구이며, 이들... 더 보기

     • 

    저장 70 • 조회 1,763


    🤔내가 싫어하는 마케터 ep.2🤔

    "그건 데이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해야하는거 아닌가?" 직무에 따라서 업무 룰이나 테스크가 세분화되어있는 기업이 과연 많을까? 물론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업무 테스크를 세분화하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들의 종사자와 작은 기업의 종사자 중 어디에 비중이 높을까? 최근 스타트업에 일을 시작한 신입급 지인이 함께 일하는 마케터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6년차 브랜드마케터였고 현재 스타트업에서 1인 마케터로 근무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인은 한 숨을 쉬었다. - 나 : "왜 그러는데? 뭐 문제가...쫌 있어??" - 지인 : "어...자기랑 맞는 분야의 마케팅이 아니라 그건 못한다고 말하더라..." 말을 들어보니 이러했다. ① 본인은 대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고, 마케팅 기획만 했다. ② 난 기획자지 마케팅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다. ③ 어떻게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GA 좀 설치해주세요!(to 프론트개발자) ④ GA에서 데이터보기 복잡합니까. 백오피스에 그래프로 보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매우 쉽게 확인가능한 수치였음...) ⑤ 고객이 ... 더 보기

     • 

    저장 1 • 조회 678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십 수년간 마케터들 수백명을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는 마케터의 6가지 비결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동안 12년이 넘게 일을 해오며 수많은 마케터들과 일 하고 관찰하고,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 더 보기

     • 

    댓글 3 • 저장 215 • 조회 6,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