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의 | 커리어리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정보가 스토리에 실려서 전달될 때 더 설득력을 얻는다는 것이죠. 하지만 실제로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럼 어떤 경우 스토리가 도움이 되고 어떤 때는 도움이 되지 않는걸까요? 이 글에서는 스토리텔링에 관련하여 몇 가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실들에 대한 재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우선 이야기의 설득력은 사실관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사실관계가 단단하고 굳건할 때는 스토리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고 차라리 팩트를 건조하게 전달하는 쪽이 더 낫다는 것이죠. 사실관계가 약할 때는 스토리가 청자의 수용도를 훨씬 더 높인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이야기의 구조를 따라가는데 청자 입장에서 꽤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스토리는 보통 사람들이 정보를 주의깊게 판단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스토리 속에서 정말 인상적인 제품이 제시되면 오히려 스토리는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 그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를 충분히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죠. 사실관계가 단단할 때, 제품이 좋을 때 스토리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습니다.

Stories Can Be Powerful Persuasive Tools. But It's Important to Understand When They Can Backfire.

Kellogg Insight

2019년 10월 16일 오전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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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운용사 Blackstone의 Byron Wien이 꼽은 2021년 10가지 서프라이즈 중에 재미있는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3. 미국은 5-10개 정도의 백신이 개발되면서 2021년 메모리얼 데이(주: 5월 31일; 보통 여름이 시작되는 시기로 생각하는 미국의 현충일) 정도면 어느 정도의 '일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 아마도 비행기를 타거나 극장에 갈 때, 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때 백신접종 확인증을 보여주어야 할 것. 연기되었던 올림픽도 7월에 개최되고 관객들도 관람이 가능할 것. 5. 억눌린 수요로 인해 경제는 모멘텀을 얻을 수 있을 것. 억눌려 있던 호텔, 레스토랑, 항공사의 주식들의 강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 6. 미 연방준비은행과 재무부는 MMT (주: 현대화페이론 - 발권력을 가진 정부가 재정지출을 계속 확대해도 파산하지 않기 때문에 재정적자와 국가부채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수용할 것. 성장이 물가상승률을 앞서면 재정적자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 7. 에너지 산업의 장기적 성장은 불확실해도 '일상'의 회복으로 인한 단기적인 기회는 증가할 것. 10. 달러는 강세로 전환 될 것. 백신 접종 이후 미국 경제가 강세로 돌아서면 유럽과 일본의 낮은 성장률과 높은 부채비율로 인해 힘을 잃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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