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ies Can Be Powerful Persuasive Tools. But It's Important to Understand When They Can Backfire.
Kellogg Insight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정보가 스토리에 실려서 전달될 때 더 설득력을 얻는다는 것이죠. 하지만 실제로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럼 어떤 경우 스토리가 도움이 되고 어떤 때는 도움이 되지 않는걸까요? 이 글에서는 스토리텔링에 관련하여 몇 가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실들에 대한 재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우선 이야기의 설득력은 사실관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사실관계가 단단하고 굳건할 때는 스토리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고 차라리 팩트를 건조하게 전달하는 쪽이 더 낫다는 것이죠. 사실관계가 약할 때는 스토리가 청자의 수용도를 훨씬 더 높인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이야기의 구조를 따라가는데 청자 입장에서 꽤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스토리는 보통 사람들이 정보를 주의깊게 판단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스토리 속에서 정말 인상적인 제품이 제시되면 오히려 스토리는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 그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를 충분히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죠. 사실관계가 단단할 때, 제품이 좋을 때 스토리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습니다.
2019년 10월 16일 오전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