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도 거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변신하는가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아마존은 광고 플랫폼, 유튜브는 이커머스 플랫폼?💬 #작년부터 아마존이 광고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는 소식들이 나온 이후부터 아마존의 광고사업이 구글이나 페이스북에게 큰 위협이 될 것이라는 전망들이 많았다. 실제로 아마존은 매우 유의미한 고객의 실구매 데이터를 방대하게 가지고 있다보니 충분히 일리있는 분석이다. #그런데 정작 광고 플랫폼으로 대표될 수 있는 유튜브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변모하는 모습들이 최근 포착되었다고 한다. 영상 콘텐츠 시장을 장악한 유튜브가 시청 후 바로 구매가 일어날 수 있는 이커머스 기능을 테스트 하기 위한 사전 작업들이 감지된 것이다. 이미 유튜브는 최근 Merch 기능을 선보이며, 크리에이터들의 커뮤니티가 되버린 유튜브 채널들을 활용한 굿즈와 같은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두었다. 거기에 한발 더 나아가 구매까지 모든걸 완료할 수 있는 마치 라이브 커머스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서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거대 플랫폼들이 대표적으로 사업화 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광고와 커머스인데, 양쪽을 대표하는 두 거대 플랫폼이 서로의 반대쪽 핵심 사업으로 그 기반을 확대하려는 시도들이 매우 흥미롭다. 아마존은 광고 사업을, 유튜브는 커머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잘 이뤄낼 수 있을까?
2020년 10월 14일 오전 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