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의 LLM 모델(논문) ReALM

애플이 최근에 애플답지 않게 AI 관련한 다양한 논문과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이번엔 대화형 AI 비서에서 중요한 '지시 해결' 기술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지시 해결'이란 사용자가 "이거 실행해줘", "그 가게 전화번호 불러줘" 등의 지시를 내렸을 때, 그 '이거', '그 가게'가 실제로 무엇을 가리키는지 파악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대화 맥락뿐 아니라 화면에 표시된 정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앱 등의 상황도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태스크인데요.


Siri 같은 AI Assistant의 성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뿐 아니라 맥에도 중요한 기술이지만, 아마도 애플 비전 프로의 인터페이스를 염두해두고 연구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공간상에 있는 물체나 텍스트를 이해하고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제어하는 기술이 필요할테니까요.


성능은 LLM의 전체적인 성능을 비교한 것이 아니라서 아주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 태스크에 있어서만큼은 80M짜리 모델도 GPT-4의 성능에 육박하거나 뛰어넘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초대규모 모델이 궁극적인 기술이긴 하지만, 이렇게 작은 모델을 조합해서 복잡한 태스크를 수행하는 기술도 앞으로 꽤 유망할 것 같습니다. (저의 주요 연구 주제 중 하나)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4월 5일 오전 7:29

 • 

저장 31조회 4,67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데이터 분석 자격증 Top 9(+5)

    ... 더 보기

    The top 9 data analytics certifications

    CIO

    The top 9 data analytics certifications

     • 

    저장 20 • 조회 2,131


    각종 스토리지를 통해 알아 보는 분산 시스템 개념

    1️⃣ Apache Cassandra - 파티션 기반의 Wide Column 저장소 모델을 활용 - multi-master data replication - 높은 가용성(availability)과 low latency를 제공함 - 단일 장애 지점(single point of failure)이 없음 - 궁극적 일관성(eventual consistent) 데이터베이스 - 모든 업데이트는 궁극적으로 레플리카 노드에 도달함 - 궁극적 일관성으로 인해 임시적으로 노드마다 데이터가 다를 수 있음 - Consistent Hashing으로 데... 더 보기

    Fundamentals of Distributed Systems | Baeldung on Computer Science

    Baeldung

    Fundamentals of Distributed Systems | Baeldung on Computer Science

     • 

    저장 72 • 조회 5,886


    데이터 이야기 #6: 기본 데이터 직군 - 데이터 엔지니어

    앞서 포스팅에서는 기본 데이터 직군이라 할 수 있는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과학자 중 먼저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과학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엔지니어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더 보기

     • 

    저장 17 • 조회 3,645


    🚀 [2025 셀프 호스팅 가이드]

    ... 더 보기

    selfh.st - Self-hosted content and software

    selfh.st

    selfh.st - Self-hosted content and software

     • 

    저장 46 • 조회 1,327


    ChatGPT 런칭시, 5일만에 백만명의 사용자가 등록하면서 역사상 가장 빠르게 1백만 사용자를 획득한 서비스가 되었었는데요.


    그런데 이번 이미지 생성 모델 출시 후 인터넷이 지브리피케이션되면서, 한시간만에 백만명의 사용자를 획득했다고 합니다.


    생산성이고 뭐고, 역시 재미난게 짱짱맨이네요.

    조회 2,051


    <🇺🇸 미국 취업 루트?> 미국, 캐나다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 루트 몇 가지 알려드립니다 (현재는 미국 정착). 이 포스팅은 몇 가지 옵션을 간단하게 소개하기 위해 공유합니다. 이민 전문 변호사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는 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 1️⃣ 미국 대학 졸업 + OPT/OPT STEM EAD 수령 미국 정부에서 인정하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취업할 수 있는 OPT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OPT는 비자가 아니며 취업 권한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문과는 대게 1년이며 이과는 1+2, 총 3년입니다. 문제는 OPT의 경우 기간이 짧고 이 기간 내에 영주권 수령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미국 6년짜리 취업 비자인 H1B 스폰서십을 받아야 합니다. OPT는 회사가 스폰서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서 이직이 비교적 자유롭고, 해고당하더라도 취업 권한이 사라지지 않고 다른 회사에 다시 취업할 수 있습니다. 굳이 미국 대학이 아니라도 2년 대학원 유학을 통해 OPT/OPT STEM 자격을 얻어서 취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H1B 회사가 스폰해주는 미국 취업 비자입니다. 총기간은 6년이지만 3년마자 재 신청해서 총 6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대학을 나오더라도 미국 회사 인터뷰 통과 후 스폰만 해준다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굳이 미국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됩니다. 문제는 H1B 수령은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습니다. 로또처럼 무작위로 정해진 숫자만큼 뽑는데, 지원자는 3배 이상 많아서 성공률이 33% 이내로 적습니다. 3️⃣ 외국계 취업 후 L1비자로 미국 본사로 이직 캐나다 있을 때 가장 많이 본 케이스입니다. 미국 회사의 외국 지사에 1년 근무하면 L1비자를 스폰받을 수 있습니다. L1수령 후 미국 본사에서 근무 가능합니다. 물론 회사에서 해줘야지만 받을 수 있는 비자이지만 L1은 H1B처럼 정해진 숫자가 있는 게 아니라 서류와 인터뷰 심사만 잘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3개월에서 6개월이면 수령할 수 있어서 주변의 많은 지인들이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이직했었습니다. 단점이라면 L1은 회사에서 해고당하는 날 바로 한국으로 귀국해야 합니다. L1 기간 중 회사에서 영주권을 스폰해주면 다행이지만, 안 해주고 해고당하면 언제든지 나갈 준비를 해야 하... 더 보기